근대역사학의 발달
- 최초 등록일
- 2005.01.31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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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전통적인 역사학
1.유교적인 사관
2.국가계승의식과 정통론
3.도가적인 사관
식민사관
1.일선동조론
2.타율성론
3.정체성론
민족주의 사학
신민족주의 사학
실증주의 사학
1.실증주의 사학의 성립
2.발전
3.대표적 학자들
유물사관
결론
본문내용
●전통적인 역사학
1.유교적인 사관
한국의 역사 서술은 삼국시대부터 나타난다고 하지만, 본격화되는 것은 12세기의 고려 중엽에 간행된 ⌜삼국사기⌟에서 부터이다. 이들은 娘家 思想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초기에는 자주의식을 가지고 고구려 계승 의식을 뚜렷이 가지고 있었으나, 고려 중기에 이르러 문벌귀족화하고, 강성해진 여진족이 금을 세우고 압박하자 지배층이 사대화 되는 등 역사학면에서도 자주적인 모습을 잃어갔다. 과거제 실시 이후 신라적인 전통을 강조하면서 유교적인 바탕 위에 새로운 지배세력이 등장하게 되었고, 이들은 유교적인 가치관을 기반으로 하고, 지배자에 대한 충과 효를 강조하고 의리, 명분을 중시하는 역사해석을 하게 되었다. ⌜삼국사기⌟에서 보이는 유교적 사관은 조선에 들어와 충렬왕 때 성리학을 들여옴으로써 더욱 심화된다.
참고 자료
<한국구근대역사학의 이해>
<한국역사> 한국역사 연구회
<일본․한국에 있어서의 한국사 서술> 김용섭 역사학보21
<한국근현대사의 이해와 논리> 조동걸 지식산업사
<일제관학자들의 한국사 서술> 이만열 국사편찬위원회
<식민사학의 성립과정과 근대사 서술> 조동걸
<백남운의 역사인식과 한국사인식> 방기중 역사비평 90년 여름호
<사회경제사학의 도입과 전개> 강진철 국사관논총2
<민족사학의 성립과 발전> 한영우 국사관논총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