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공자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1.02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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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직접 책을 보며 작성한 레포트구요, 요점을 간단히 잘 정리했습니다.
물론 a+받은 과목이구요...
목차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학문
① 사학병진(思學竝進)
② 극기복례(克己復禮)
③ 충서(忠恕)
3. 인간관
① 인(仁)의 개념과 그 내용
② 효제(孝悌)
③ 예(禮)
4. 사회관
5. 대동사상
6. 시대적배경
본문내용
공자는 천에 대해 지천명과 이순으로써 인에 대해 극기복례로써 구제기의 원칙을 보여준다. 구제기는 옛날 희랍의 시인과 철인들의 발견처럼 신이나 숙명의 타자로부터 자주적으로 분리되어가는 자기 자신의 발견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기의 운명에 대하여 한계르 내려주는 천 또는 자기와 공존하는 타자의 소리에서 자기의 처신을 찾는 것이다. 말하자면, 자기의 처신이 주체 독립적으로가 아니라 그 자신을 조건지우고 제약하는 환경 또는 타자에 정합 관계로 연루된 부분으로서 규정받는다. 개체로서의 자기와 자기를 둘러싼 조건으로서의 환경은 서로 분리할 수 없이 결합하여 하나의 집체를 이룬다.왜 공자는 일이관지의 도를 말하면서 그 이자에 대한 어떤 하나의 개념 정의도 하지 않았는가?집체 사태에 얽힌 사례 하나 하나의 특수를 떠나 추상적으로 일반화하기를 거부하는 전통 때문이다. 공자는 예와 인 그리고 군자의 길에 대한 수많은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그 어느 것이 그가 실현하려는 일이관지의 도인지 가려 낼 수 없게 한다. 그가 내린 정의의 사례들 가운데 어떤 것도 그의 일이관지의 도 그 자체는 아닐지도 모른다. 왜? 어떤 정의의 사례도 그것이 궁극적으로 실현하려는 목표 또는 이상과의 반구관계에 있는 하나의 단서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반구란 기지에서 미지로의 길이 아니라 미지로써 기지를 기지로써 미지를 집체 반구의 관계로 조정하며 엮어가는 길이다. 그러므로 어떤 성분이든지 그 성분과 반구 관계에 있는 집체 구조 가운데서 반증, 반전될 수 있어서 그의 주변성을 면할 수 없다.
참고 자료
공자의 논어, 공자의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