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을 위한 소논문] 사람들은 왜 싸이월드에 열광 하는가 (싸이월드 가입자 1600만명 시대)

*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4.12.29
최종 저작일
2004.12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싸이 월드의 성공은 좋은 효과만 불러 온 것이 아니다. 무섭게 팽창해가고 있는 싸이 월드의 여파는 앞서 말했던 문제점 말고도 더 많은 문제점을 낳을 것이다.
싸이 월드 측에서는 회원수의 감소로 인해 서비스차원에서나 사생활 보호 등의 문제점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싸이 월드에 중독 되었던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의 나와 현실세계에서의 나의 차이점을 자각하고 바꿔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론은 나는 개인적으로 얻은 소논문이다.

매우 자료를 신빙성있게 하기위해 그래프와, 경제적 이득등 그냥 단순한 결론을 내기보다 다각적이고 신빙성있는 논문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이 논문을 쓰는 내내 즐거웠고, 이 자료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이 자료를 올린다.

ps 각주등으로 용어 설명도 따로 하였으니 매우 도움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머리말


2. 싸이월드란?

2-1. 싸이월드의 등장과 정의
2-2. 싸이월드의 미니 홈피 그리고 도토리


3. 싸이월드의 성공

3-1. 싸이월드의 성공 배경과 성공이 불러오는 경제적 이득
3-2. 싸이월드와 다른 블로그와의 비교


4. 싸이월드에 열광하는 이유와 그 현상에 따른 문제점

4-1. 사람들을 열광시키는 싸이월드의 요인 (관음증과 노출증)
4-2. 점차 야기되는 문제점


5. 맺음말

본문내용

미니 홈피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개인홈페이지를 말한다. 미니 홈피는 자기를 소개하는 프로필과 일기장인 다이어리, 미니 룸, 사진첩, 게시판, 방명록 등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다. 미니 홈피는 개인에게 온라인상에서 공간을 주고 자신이 직접 사진도 올리고, 글도 쓰면서 꾸미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의 홈페이지는 관리함에 있어서 많은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반면, 미니 홈피는 자료를 올리고 관리함에 있어서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출처 : 싸이월드>

도토리는 싸이 월드에서 미니 홈피의 배경화면, 가상사회 (Virtual Community)에서 자신의 분신을 의미하는 시각적 이미지.
아바타(avatar), 배경음악을 꾸미고 등록하기 위한 지불 수단이다. 한 개에 백 원으로 도토리는 싸이 월드 이용자간에 선물을 할 수도 있다. 이 도토리 판매액이 싸이 월드의 주요한 매출 요인이다.


3. 싸이월드의 성공


인터넷 상용서비스 10년 만에 인터넷 이용자 수가 3000만 명을 넘어 섰다. 이렇게 인터넷 산업은 나날이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수가 증가함에 따라 네티즌의 발목을 잡는 것은 사업의 큰 수완으로 남을 수 있다. 한해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싸이 월드의 성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2003년 초 월간 방문자 200만 명 수준이던 것이 2003년 700만을 훌쩍 넘어섰고 현재 20004년 11월 1600만 명에 이르는 방문자 수로 엄청난 대성공을 거두었다. 싸이 월드가 성장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클럽보다는 미니 홈피의 인기 덕분이다. 싸이 월드 회원 대부분이 미니 홈피 사용자 들이고, 클럽을 위해 싸이 월드에 가입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미니 홈피를 접하게 되면서 미니 홈피 사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여 진다.

3-1. 싸이월드의 성공배경과 성공이 불러오는 경제적 이득

참고 자료

네이버 (www.naver.com)
다음 (www.daum.net)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싸이월드 (www.cyworld.com)
일간스포츠 (ilgan.joins.com) 2004.03.29 ‘도토리 하루 1억원어치 팔린다’
전자신문(www.etimesi.com) 2004.06.04 ‘싸이월드, 프라이버시 보호강화’
파이낸셜뉴스(www.fnnews.com) `미니홈피 ‘싸이’ 독주 하루 방문자 300만 육박
한겨레21 (www.hani.co.kr) 2004.07.15 ‘싸이월드 인터넷 역사를 다시 쓰다’
한겨레신문 2004.12.20 ‘네티즌 3천만돌파· 싸이열풍, 올 인터넷 업계 이슈’

자료후기(1)

*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을 위한 소논문] 사람들은 왜 싸이월드에 열광 하는가 (싸이월드 가입자 1600만명 시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