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니즘과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4.12.0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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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미니즘이란?
1-1. 페미니즘의 정의
1-2. 페미니즘의 형성
1-3. 페미니즘과 프로이트
2. 페미니즘과 영화
2-1. 페미니즘의 영화로의 이행
2-2. 페미니즘이 나타난 영화
3. 한국영화와 페미니즘
4. 우리사회의 페미니즘 극복
5. 참고
본문내용
페미니즘이란 용어는 이제 어느덧 일반인에게 낯설지 않은 문학용어가 되고 있다. 그러나
그 이론의 본질을 이해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단순히 남성 중심의 비평관에 반기를 들고
여성 중심의 새로운 비평관을 강변하고 있다는 정도의 이해가 일반적이다. 사실 페미니즘
의 골자도 이 일반적 이해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페미니스트들이 지향
하는 바는 일상생활에서부터 문학작품에 이르기까지 지금껏 주인공이 되어왔던 남성이란
자들의 여성을 향한 전횡과 억압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으며 이제 여성들이 주체가 되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적어도 남성과 동등한 지위에서 사회적 기능을 분담하고 그에 대한 정
당한 평가를 받으려는 것이다. 이제 그 정의를 간단히 내려 보겠다-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
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데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기술될 수 있다.
페미니즘의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
첫 번째로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
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
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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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보이 지젝 - 『항상 라캉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감히 히치콕에게 물어보지 못한 모든 것』 (새물결, 2001)
이강화 - 『영화속의 여성읽기』 (세종출판사, 2003)
이영자 - 『영화로 읽는 여성의 삶』 (서울 YMCA출판부 1993)
한은경 - 『미디어의 性과 像』 (나남출판 2003)
김정미 - 『페미니즘 영화이론과 여성영화연구』 (경성대 연극영화과 석사논문 1997)
김종원 -『한국영화감독사전:1919년부터 2000년까지 배출된 608인 수록』 (국학자료 원,2004)
앤 부룩스 - 『포스트페미니즘과 문화이론』 (한나래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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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정순 -『(쉽게 쓴)여성문화, 예술 이론』 (동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