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A+] 한국고대사 - 나당동맹의 실상과 용어 규정의 문제

나당관계의 실상과 용어 규정의 문제 -7세기 ‘나당 동맹’ 시기를 중심으로- 소논문 형식으로 작성한 한국고대사 최종 과제였습니다. 사실상 학부 졸업 논문에 준하는 수준으로 작성한 과제였기 때문에 수준은 4학년 이상으로 나당동맹에 필요한 자료를 사용하시거나 나당동맹 연구의 최신 동향들도 포함되어 있어 참고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5~6세기 전반적인 한국 고대사에 대한 기존 연구를 나열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석박사 이상의 수준은 분명히 아니며 혼자 공부하는 용도로 사용하시기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26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5.05.21 최종저작일 2020.12
26P 미리보기
[A+] 한국고대사 - 나당동맹의 실상과 용어 규정의 문제
  • 이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 내용은 AI를 통해 자동 생성된 정보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논리성
    • 전문성
    • 명확성
    • 유사도 지수
      참고용 안전
    • 📚 한국 고대사의 나당관계를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
    • 🔍 신라의 주체적 면모와 역사적 역할을 새롭게 조명
    • 💡 '나당동맹' 용어의 개념적 한계와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검토

    미리보기

    소개

    나당관계의 실상과 용어 규정의 문제
    -7세기 ‘나당 동맹’ 시기를 중심으로-

    소논문 형식으로 작성한 한국고대사 최종 과제였습니다. 사실상 학부 졸업 논문에 준하는 수준으로 작성한 과제였기 때문에 수준은 4학년 이상으로 나당동맹에 필요한 자료를 사용하시거나 나당동맹 연구의 최신 동향들도 포함되어 있어 참고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5~6세기 전반적인 한국 고대사에 대한 기존 연구를 나열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석박사 이상의 수준은 분명히 아니며 혼자 공부하는 용도로 사용하시기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나당관계의 시작과 배경
    1. 삼국 항쟁 속 중원의 존재
    2. 백제와 신라의 대당외교 경쟁

    Ⅲ. 나당관계의 발전과 대립
    1. 나당연합으로의 발전과 목적
    2. 나당연합 과정에서의 갈등

    Ⅳ. 나당관계의 성격과 용어규정의 문제
    1. 나당관계의 실상과 신라의 주체적 면모
    2. 역사용어로서 ‘나당동맹’의 사용과 재고 필요성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676년,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고 당의 야욕을 저지시킴으로서 오랜 혼란의 시대를 종결하였다. 이는 당의 존재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당의 존재는 신라의 성과에 필요조건 중 하나였지만 그 자체로 완벽한 충분조건이 되진 못했다. 단순히 당의 존재로 인해 신라가 삼국통일을 이루었다고 단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신라가 당에게 복속되어 당에 전적으로 의지했다면 당을 선제공격하고 영토를 유지한 신라의 역할이 과소평가되는 형상이 벌어진다. 실제로 신라의 행보는 오늘날에 이르러 평가 절하되는 경향이 짙다.
    ‘유사역사학계’는 이에 가장 큰 역할을 도맡았다. 시대적 상황에서 민족사학은 식민사학의 압력을 이겨내고 우리 역사에 새로운 인식을 제공했지만, 현재에 이르러 설 자리를 잃고 있다. 과거의 연구 성과와 대치되는 새로운 역사자료가 발견되고 있으며, 민족사학의 오류가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오늘날 국사학계의 연구 동향은 객관성의 틀을 유지한 채, 기존 연구에서 간과된 내용을 수정하거나 극복하며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흔히 ‘재야사학’, 학계에서는 ‘유사역사학’이라고 불리는 집단은 현 국사학계를 ‘식민사학의 후예’라고 호도 이덕일 , 2014, 『우리 안의 식민사관 해방되지 못한 역사-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지배했는가』, 「만권당」. 유사역사학계에서는 이와 같은 책을 출판하며 현 국사학계를 식민사학이라 호도하고 있다.
    하며 자신들이 ‘민족사학’의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 속에서 고대사 분야가 얻는 피해는 크다. 언론, 출판, 미디어계 등 사회전반에서 ‘유사역사학’ 종사자들이 활약하며 주로 고구려사를 과대포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 문제의 심각성이 특히 신라에 대한 해석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유사역사학 종사자들은 고구려의 찬란한 역사를 붕괴시키고 막강한 영토를 잃게 만든 신라를 곱게 볼 리 없었다. 앞서 언급한 미디어의 영향으로 신라는 민족의 배신자라는 오명을 뒤집어쓰며,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고구려의 광활한 영토’를 잃게 만든 장본인으로 취급 받고 있다. 신라에 대한 오해는 그렇게 대중과 사회전반에 퍼져나갔다.

    참고자료

    · 김수태, 2004, 「삼국의 외교적 협력과 경쟁」, 『신라문화』 24,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3~38쪽.
    · 최현화, 2006, 「7세기 중엽 당(唐)의 한반도(韓半島) 지배전략(支配戰略)」,『역사와현실』 61, 한국역사연구회, 147~173쪽.
    · 박윤선, 2007, 「7세기 전반 삼국의 역관계와 백제의 대당외교」, 『역사문화연구』 27, 한국외국어대 학교(글로벌캠퍼스) 역사문화연구소, 3~41쪽.
    · 김종복, 2010,「백제와 고구려 고지에 대한 당의 지배 양상」,『역사와현실』 78, 한국역사연구회, 73~103쪽.
    · 김영하, 2016, 「7세기 동아시아의 정세와 전쟁」, 『신라사학보』38, 신라사학회, 1~38쪽.
    · 남정호, 2018, 「660년 대백제전에서 발생한 소정방과 김유신의 갈등 사건」, 『역사와경계』 107, 부 산경남사학회, 1~37쪽.
    · 정동준, 2018, 「7세기 중반 백제·신라의 대외정책 비교」. 『신라사학보』42, 신라사학회, 33~56쪽.
    · 김종복, 2019, 「7~8세기 나당관계의 추이」, 『역사비평』 127, 역사문제연구소, 238~262쪽.
    · 이민수, 2019, 「백제 멸망기 당의 신라 침공 계획」, 『한국고대사탐구』 33, 한국고대사탐구학회, 373~409쪽.
    · 이상훈, 2019, 「나당전쟁의 개전 시점과 주체에 대한 재검토 -최근 대두되는 ‘신설’의 비판을 중심으로-」, 『한국고대사탐구』 32, 한국고대사탐구학회, 547~565쪽.
    · 공석구, 2019,『‘나제동맹’을 다시 검토한다』, 「백제학보」30, 백제학회, 5~27쪽
  •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나당관계의 형성과 발전
      나당관계의 형성과 발전은 7세기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중요한 사례입니다. 신라가 당나라와의 관계를 통해 국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통일의 기반을 마련한 과정은 현실주의적 외교 전략의 좋은 예시입니다. 초기 신라의 당에 대한 의존성에서 점차 자주성을 확보해나가는 과정은 약소국이 강대국과의 관계에서 생존과 발전을 도모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신라가 당의 영향력 아래에서 얼마나 독립적인 판단을 유지했는지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신중해야 합니다. 나당관계의 발전은 단순한 종속이 아닌 상호 이익에 기반한 전략적 제휴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며, 이는 당시 국제관계의 복잡성을 반영합니다.
    • 2. 나당연합 과정의 갈등과 신라의 주체성
      나당연합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들은 신라의 주체적 의지와 당의 팽창주의 사이의 긴장을 잘 보여줍니다. 신라가 당의 군사적 지원을 받으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추구했던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특히 당이 한반도에 대한 직접 지배를 시도했을 때 신라가 이에 저항한 사건들은 신라의 독립적 판단과 행동을 증명합니다. 다만 신라의 주체성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당시 신라는 당의 군사력에 크게 의존했으며, 완전한 자주성을 갖춘 국가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갈등과 주체성의 문제는 약소국의 현실적 제약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균형잡힌 해석입니다.
    • 3. 나당동맹 용어의 적합성 문제
      나당동맹이라는 용어는 역사적 사실을 정확하게 반영하는지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동맹은 일반적으로 대등한 입장의 국가들 간의 협력을 의미하는데, 당시 신라와 당의 관계가 완전히 대등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당은 국제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가진 강대국이었고, 신라는 상대적으로 약한 입장이었습니다. 따라서 나당연합, 나당협력, 또는 신라의 당에 대한 항복과 협력 등의 표현이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맹이라는 용어가 완전히 부적절한 것도 아닙니다. 신라가 당의 일방적 지배를 받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했다는 점에서 일종의 전략적 동맹으로 볼 여지도 있습니다. 용어의 선택은 역사적 관점과 해석의 차이를 반영하는 문제입니다.
    • 4. 삼국통일과 신라의 역할 재평가
      삼국통일에서 신라의 역할을 재평가하는 것은 한국 고대사 연구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전통적으로 신라가 삼국통일의 주역으로 평가되어 왔으나, 당의 군사적 지원 없이는 불가능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신라는 당의 힘을 활용하여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켰으며, 이후 당군을 격퇴하고 한반도의 통일을 완성했습니다. 이는 신라의 전략적 능력과 군사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당의 영향력도 명확히 드러냅니다. 신라의 역할을 재평가할 때는 신라의 주체적 노력과 당의 지원이라는 두 요소를 균형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삼국통일이 한반도 전체의 통일이 아니라 남부 지역의 통일이었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신라의 역할은 높이 평가되어야 하지만, 그것이 완전히 독립적이고 자주적이었다는 주장은 역사적 사실과 맞지 않습니다.
  • 자료후기

      Ai 리뷰
      본고에서는 나당관계의 실상을 기존 연구를 토대로 재구성하고, '나당동맹'이라는 용어 사용의 적절성을 재고해보고자 한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06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5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