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04.08.25
- 최종 저작일
- 2004.07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목차
1. 서론
2. 다큐멘터리의 정의와 역사
3. 다큐멘터리의 스펙트럼
4. 사례분석
(1) 영화
(2) TV
5. 결론
본문내용
1920년대 미국 Robert Flaherty
1922년 세계 최초의 다큐멘터리 <Nanook of the North> 제작
세밀한 관찰과 객관적 촬영기법을 통해 사실성 추구
편집으로 인해 사실성 왜곡
카메라를 통해서 가공되지 않은 진실을 포착할 수 있다는 소박한 신념
“다큐멘터리는 사실적인 것의 발견과 전달의 예술이다.”
Documentary 의 최초 사용
1926년 Flaherty의 <Moana>에 대한 영국 평론가 John Grierson의 평가
“ <Moana>는 Documentary 로서의 가치가 있다”
오늘날의 Document - 사실적이고 근거가 있는 기록의 의미
1920년대 러시아 Dziga Vertov
‘있는 그대로의 삶’ 촬영위해 카메라의 역할한정
but 편집활동을 통해 새로운 통일체 재구성
Kino-Eye 이론 : 현실과 편집구조의 변증법적 해석
이론의 실천적 구현 : <The Man With A Movie Camera>
“다큐멘터리는, Kino-Eye로 포착된 사실적인 것들을, 편집과정을 통해 재구성한 것이다.”
1930년대 영국 John Grierson
사실적인 것들을 창조적으로 해석
선전이나 교육의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계몽주의적
<Drifters> : 재무성의 후원을 받아 상무성의 활동 PR의 목적
“다큐멘터리는 현실을 반영하는 거울이 아니라 현실을 개선하는 망치이다.”
1960년대 Direct cinema / Cinema verite
촬영장비의 고성능과 유연한 기동성 -> 카메라와 대상의 관계 변화-> 진실성개념의 수정
DC : 카메라는 객관적인 관찰자의 입장
일상생활의 흐름 속에서 자신을 노출시키는 순간을 포착함으로써 진실에 도달
CV : 카메라는 잠재된 진실을 폭로하는 촉매제
의식적인 자극을 통해 출연자들이 스스로 자신을 노출시키게 함으로써 진실 밝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