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
SILVER 등급의 판매자 자료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3.11.02 최종저작일 2023.10
5P 미리보기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
  • 미리보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20년대 후반은 ‘계급문학론자’들과 ‘민족주의자’들은 지향하는 목표는 달랐지만 문학을 방법적인 대상을 취급했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그에 반해 ‘해외문학파’의 문학적 태도는 1920년대 후반 우리 문단에서 앞의 둘과 특징을 달리하고 있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유파의 관심과 정신의 근거는 서구 문학이었다. ‘해외문학파’가 추구하는 문학의 기능은 1930년대 ‘시문학파’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시문학파’는 ‘계급문학론자’와 ‘민족주의론자’들의 방법론적인 문학인식에 대한 항거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문학의 순수한 기능을 존중하되 해외문학의 지배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한 ‘해외문학파’의 정신을 부분적으로는 부정하고, 부분적으로는 계승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은 ‘시문학파’의 시운동이라 지칭해도 무방하다. 그 중심에 「시문학」지가 있다. 넓게 보아 「문예월간」,「문학」지의 활동도 포함할 수 있는 개념이다. 좁게 보아 김영랑과 박용철 두 사람의 문학과 활동만을 보더라도 그 의미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박용철, 창작의 실제 부분에서는 김영랑이 순수서정시 운동의 요체를 구축하였다.

    *순수서정시의 개념과 시대적 의미
    1) 창작과정의 측면에서 본 순수서정시
    박용철은 시인을 하나님 다음 가는 창조자로 간주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이 자료는 과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완벽하게 충족시켜주었습니다. 덕분에 과제 제출 기한을 맞출 수 있어 정말 감사했습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3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1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