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칼바르트의 성령론적 세례론
- 최초 등록일
- 2004.06.1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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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 바르트의 성령론적 세례론]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함.
-전성용 지음. 한들출판사.
목차
1.서론
2.세례신학의 변천 과정
3.하나님의 행동으로서 성령세례
4.인간의 행동으로서의 물세례
5.유아세례 논쟁
6.결론
본문내용
20세기 칼 바르트가 제기한 반유아세례론은 유아세례에 대한 가장 심각한 도전이자 신학토론의 중요한 주제였다. 그간 터툴리안(4세기)과 재세례파(16세기)에 의해 제기된 유아세례의 논쟁은, 20세기 유아세례를 반대하고 성인세례를 지지한 칼 바르트에 의해 다시금 유아세례론자들로부터 심각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으며 이는 현대 세례 논쟁을 야기했다. 반유아세례론자들은 유아세례가 초대교회에서 시행되지 않은 점, 세례는 우리의 사도됨의 고백이며 은혜의 행위에서 싹튼 고백의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유아세례 시행은 하나의 스캔들에 불과하다는 점, 그리고 유아세례가 때때로 아무런 신앙의 확신도 없는 관습이 되었다는 점 등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많은 문제점들을 제시하였다. 유아세례문제에 대한 격렬한 논쟁을 야기한 것은 칼 바르트이다. 그는 "세례는 우리의 구원의 표상, 인, 표징, 복사, 상징"이라 하여 세례의 인식적 의미를 크게 강조했으며, "세례 후보자는 세례의 피동적인 대상이 아니라 다시 한 번 자유롭게 결단하고, 자유롭게 고백하고, 그의 자발성과 준비성을 선언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자유로운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고 선포함으로써 유아세례는 정당화 될 수 없음을 못박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