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그리스 인체표현
- 최초 등록일
- 2005.11.13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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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미술의 이해 강좌에서 레포트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시대별로 꼼꼼히 그리스 인체표현에 대해 작성한 것이니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기하학 양식의 시대 (기원전 10세기∼기원전 7세기 초)
Ⅲ. 아르카익 양식의 시대 (∼기원전 5세기 초)
Ⅳ. 고전주의 시대 (∼기원전 330년 무렵)
Ⅴ. 헬레니즘 시대(기원전 323년∼기원전 31년)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그리스 미술은 대체로 기원전 800년경에서 기원전 30년경 사이에 이루어진 그리스지역의 미술활동을 가리킨다. 그렇긴 하지만 미술사에서 그리스 미술이라고 했을 때에는 그 의미를 더 폭넓게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비단 미술에만 국한하지 말고 문명 전체에서 걸쳐서 이해해야 한다. 서양미술의 모체가 그리스 일 뿐 아니라 문명의 태동도 그리스가 그 모체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말이다.
기원전 11세기 중반 무렵, 미케네 문명과는 또 다른 특징을 가진 그리스 문명이 에게 해 지역에서 탄생했다. 그리스 미술에 이르러 비로소 살아 있는 인간의 모습이 예술 작품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신들도 인간과 똑같은 모습에 똑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인간의 육체를 표현하여 신들의 모습을 나타냈다. 육체를 표현하는 데에 완전한 아름다움과 조화가 요구되었던 것도 바로 이런 점 때문이었다.
한편, 그리스 초기에는 이집트처럼 형태를 중시하는 개념적인 작품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었는데, 내세를 중시했던 이집트인들과 달리 그리스인들은 현실적 인간을 세계관의 척도로 삼는 사고를 지니고 있었다. 그들은 인간의 모습을 생각하며 작품을 만들었고, 민주정치를 만든 그들의 마음 속에는 미술을 형식주의에서 탈피시켜 자연주의에로 이행시키는 힘이 있었다. 그리스 미술은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고 있으며, 그 밑바탕에는 인간 중심 사상이 자리하고 있다고 보아야겠다.
참고 자료
◇ 나이즐 스피비, 『그리스 미술』 , 한길아트, 1998
◇ 오광수,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정우사
◇ 수잔 우드포, 『그리스·로마 미술』, 예경 산업사, 1991
◇ 다카시나 슈지, 『만화 서양 미술사 원시미술에서 다빈치까지 Vol. 1』, 다빈치
◇ 네이버 > 그리스 미술 (http://ama.pe.kr/gr.htm)
◇ 네이버 > 쿠로스 (http://100.naver.com/100.php?id=741789)
등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