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제 1장 조직신학의 개념과 가치1. 조직신학의 개념
2. 조직신학의 가치
II. 제 2장 조직신학의 방법
1. 기독교 유신론적 방법
2. 신학적 방법
III. 제 3장 조직신학의 방법
1. 지식의 대상
2. 지식의 주체
IV. 제 4장 조직신학의 방법
1. 이성의 도구적 기능
2. 판단자인 이성
3. 계시의 증거들에 대한 판단자인 이성
V. 제 5장 기독교 인식론(헤르만 바빙크와 발렌틴 헤프의 입장)
1. 헤르만 바빙크의 입장
2. 발렌틴 헤프의 입장
VI. 제 6장 기독교 유신론적 계시
1. 계시의 전제들
2. 하나님의 계시로서의 전우주
3. 계시의 다양한 영역들
VII. 제 7장 자연에 관한 현재의 일반계시
1. 자연으로부터 얻은 자연에 대한 계시
2. 사람에게서 온 자연에 대한 계시: 심리-물리학
3. 하나님으로부터 온 자연에 대한 계시: 신학적 물리학
VIII. 제 8장 사람에 관한 현재의 일반 계시
1. 자연으로부터 온 사람에 관한 계시: 물리적 심리학
2. 사람에게서 온 사람에 대한 계시: 심리학 자체
3. 하나님으로부터 온 사람에 대한 계시: 신학점 심리학
IX. 제 9장 하나님에 관한 현재의 일반 계시
1. 자연으로부터의 하나님에 대한 계시: 자연신학
2. 사람에게서 온 하나님에 대한 계시: 합리적 신학
3. 하나님으로부터 온 하나님에 대한 계시: 신학자체
X. 제 10장 특별 계시
1. 특별 계시의 필요성
2. 특별 계시를 지시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들
3. 특별 계시의 방도들: 특별 계시가 주어지는 방식들
XI. 제 11장 성경
1. 성경의 속성들
2. 성경의 권위에 대한 현대의 대립
3. 천주교회의 입장
4. 잘못된 신비주의에 대한 반론
XII. 제 12장 성경의 영감
1. 정통주의적 영감관
2. 영감의 양식들
3. 성경의 영감과 성경 밖에서의 현상
본문내용
1. 조직신학의 개념기독교의 정통적 관점은 개혁신앙에서 가장 일관성 있는 표현이다. 정통적인 것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은 선재하시는 하나님의 자기존재와 성경 가운데서 인간에게 주신 그의 자신에 관한 무오한 계시의 전제이다. 모든 학문분과가 하나님을 전제해야만 하고, 동시에 전제는 최선의 증명이다. 이중 조직신학은 하나님에 관하여 성경이 가르치는 바에 대한 질서 있는 진술을 제공하려고 애쓰는 학문이다. 신학의 분과들에서 조직신학은 무엇인가? 조직신학은 성경이 계시하는 대로의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전통적이고 통일된 체계로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학문이다. 조직신학은 주해와 성경 신학적 노고의 열매를 취하여 모든 것을 하나의 연결된 체계로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2. 조직신학의 가치
조직신학, 또는 다른 어떤 신학분과의 가치를 말할 때, 우리는 실용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것이 아니다. 진리와 의무의 문제가 더 기본적이고 선결적인 것이다. 우리가 성경의 내용을 취하여 그것을 체계적인 전체로 함께 드러내는 일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부여하신 의무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계시를 우리가 알아야만 한다는 것은 자명하다. 각 계시의 부분이 참된 의미로 드러내 보이는 것은 하나님의 계시 전체의 한 부분으로써이다. 이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해야만 한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성경의 진리 체계에 대한 철저하고 온전한 지식이 이단에 대한 최선의 방어가 되듯이, 그것이 또한 진리를 선포하는데도 최선의 도움이 된다는 것을 생각해야만 한다. 교회가 복음을 모든 사람에게 전하라는 하나님이 주신 과제를 이루기를 원한다면, 그 가르치는 기능에 대한 강조어로 되돌아 가야만 할 것이다. 오늘날의 교회가 경련적이고 변덕적인 전도만을 유일한 선포수단으로 삼고 있는 상황은 그 빈곤을 인정하는 것이 된다. 정통주의는 빨리 교회의 가르치는 기능을 다시 회복하여 취하며, 그 이전보다도 더 잘 구비된 지식을 가지고서 그 작업을 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