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소설에서 영화로
- 최초 등록일
- 2004.06.0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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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너무 힘들게 했던 레포트인데,
다른 사람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다른 작품을 분석할 때도 도움이 될거 같아요_
전체적인 틀을 참고하시면 금방 다른 작품 분석도 될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소설로서의 작품 분석
1) 인물
2) 구성
3) 소설적 특징
4) 주제 - '혼자가기'의 의미
Ⅲ. 영화로서의 작품 분석
1) 인물
2) 구성
3) 영화로서의 특징 - 오병철 감독의 수용
4) 주제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1993년에 발표된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1995년 오병철 감독에 의해 다시 영화화 된 작품이다. 착한 여자에 대한 환상과 똑똑한 여자 혹은 능력 있는 여자에 대한 편견, 그리고 이율배반적인 이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요구받고 있는 여성들의 혼란과 고통을 치열하고 생생하게 말하고 있는 이 작품은 이 땅에 살고 있는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차별과 억압을 이 소설의 주인공 혜완, 경혜, 영선의 삶을 통해서 여성들의 문제를 사회 전반의 문제로 끌어올림으로써 페미니즘에 관한 논의에 불을 붙이게 된다. 영화가 발표되던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의 페미니즘적 시각을 가진 영화는 많지가 않았는데 이 작품은 한국 페미니즘 영화의 본격적 시초라 할만큼 페미니즘적 시각을 잘 담아 내고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지금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소설에서 영화화됨으로써 변화요소와 유지요소, 그것을 통해서 독자나 청중이 받아들이는 것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이 기회를 통해 평소 관심 있어 하던 작품을 꼼꼼히 분석하고 의미를 찾아보는 계기를 갖고자 한다.
소설 분석을 중심으로 영화와의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결론에 이르러 정리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