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활지도 실천사례][학교폭력] <학교폭력의 원인과 근절대책을 위한 연구>로 총 24쪽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행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6.19
최종 저작일
2023.06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생활지도 실천사례][학교폭력] <학교폭력의 원인과 근절대책을 위한 연구>로 총 24쪽으로 되어 있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연구목적과 필요성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
1) 가해자 중심이론
2) 피해자 중심이론

Ⅲ.학교폭력의 원인
1. 학교 요인
2. 가정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Ⅳ.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 실태분석
2. 학교폭력의 유형별 분석

Ⅴ.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학생의 특성
1. 피해 학생 특성 분석
2. 가해 학생 특성 분석

Ⅵ.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1. 가정. 학교 정부의 역할
1) 가정의역할
2) 학교의역할
3) 정부의역할

2. 가해자를 선도하는 방법

Ⅶ. 결론
1. 마무리하면서
2. 기대되는 효과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청소년기는 사회와의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전환기임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청소년기에는 또래, 매스컴, 지역사회의 환경 등의 자극과 영향에 대하여 민감하고 불안하게 반응하며, 해로운 영향과 작용을 이들로부터 받는다면 올바른 성장에서 벗어나게 되는 탈선과 비행의 길로 들어서거나 신체적, 정서적으로도 건전한 성장이 힘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갈수록 심화하여 가는 빠른 사회의 변화, 도시화, 사회해체, 가족해체, 성의 상품화,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치열한 생존경쟁 등의 많은 악영향은 청소년들의 불건전하게 성장시키는 정서와 비행에 상당한 작용을 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대학 진학이나 돈만 잘 버는 것이 인생의 전부인 것으로 가르치는 상황은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는데, 중ㆍ고등학생의 비행 문제가 날로 흉포하고, 심각하여 짐을 잘 나타내어 주는 것으로 쉽게 알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의 문화는 다양한 욕구 표출과 사회적 필요의 함의를 가지고 변화의 흐름 속에서 이제 새로운 측면에서의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기대에 현 사회가 부응하려는 노력은 여러 가지 정책과 제도들로 나타나고 있지만 반면에 더 큰 변화와 심각한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부분도 있다. 그것은 바로 청소년들이 학교에 집중된 입시 위주의 교육과 전인교육이라는 양자 사이의 대립과 조화 속에서 오히려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이라는 목표보다는 혼란과 소외, 탈락, 비행 등에 빠져드는 악순환의 연속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더 나아가서 청소년들이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자기 삶과 생각, 욕구 그리고 마음 등을 바르게 표현하고 생각하는 방법과 생활방식들을 그 길잡이 노릇을 하는 어른들의 시행착오와 폐해로 인해서 잘못 오해되고 길들어 있으며 이것은 청소년 문제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양상과 심각한 정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근래에 사회적 문제로서 부상한 학교폭력의 문제는 그 문제의 발생과 원인, 그리고 실태와 현황을 살펴볼 때 청소년 혼자에게만 국한되어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참고 자료

김기두 . 1983. 한국소년범죄연구. 서울 : 박영사.
이희영. 1997.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의 사회ㆍ심리적 문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숭실대학교.
김형일. 1999. 학교폭력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김경안. 1996. 한국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한현규. 1996. 학교폭력억제를 위한 생활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류세홍. 1999.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박노익. 1998. 고등학교 학교폭력 기능ㆍ지각에 대한 학생ㆍ학부모ㆍ학교간의 견해이해.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송효섭. 1998. 부모의 훈육방법을 통해서 본 학교폭력의 가해경험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이천영. 1998. 학교폭력의 요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손원경. 1998. 학교폭력 가해ㆍ피해 학생의 사회적지지 지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신정남. 1999. 학교폭력 방을 위한 생활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나선숙. 1998.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이돈희. 1996. 학교폭력 : 현실과 대책. 서울 : 사단법인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김현미. 1999. 드라마 ‘학교’가 남긴 것, 희망. 서울 : 교육마당 21호. pp.24-28.
청소년기의 발달. http://www.ajou.ac.kr/~psycho/doc/청소년.htm.
죽음을 부르는 폭력. http://www.netian.com/~kjmh/폭력이야기 첫 번째. html.
김준호, 김신애. 1996. 학교폭력실태 및 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 경찰대학치안 연구소.
우행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돼지는 예로부터 행운과 복을 가져오는 동물이다. 그런 돼지가 수많은 새끼를 낳았으니 더 말해서 무엇하랴!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교육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활지도 실천사례][학교폭력] &lt;학교폭력의 원인과 근절대책을 위한 연구&gt;로 총 24쪽으로 되어 있습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