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 영화 러브레터에 나타난 일본문학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4.05.28
- 최종 저작일
- 2004.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영화<러브레터>
(1) <러브레터>의 내용
Ⅲ. 영화<러브레터>에 나타난 일본문학의 모습들
(1) 일본 문학의 벚꽃의 정통성과 영화<러브레터>
(2) 백색의 상징성과 영화<러브레터>
(3) 영화<러브레터>에 나타난 닮은 사람의 이미지 -『겐지 모노가타리』
(4) 일본문학에서의 ‘훔쳐보기‘ 기법
(5) 영화<러브레터>에 나타난 미의식 - “모노노아와레(もののあわれ)”
Ⅳ. 일본문학의 두 가지 흐름
Ⅴ. 나가기
본문내용
영화 <러브레터>는 일본에서 저명한 평가를 받고 있는 이와이 슈운지 감독의 극장용 영화 데뷔작이다. 이와이 감독은 이 영화 이전에 이미 열 편 가까운 텔레비전 방영용 영화를 만들었다. 이들 소품들은 우리나라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모두 인기 있는 작품이다. 그가 이전의 일본 영화계의 거장들과 다른 점은 그가 일본 이외의 나라에서도 수용가능한 일본심성의 영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시아인이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감성을 다루고 있으며, 그것은 또한 인류의 사랑과 열정을 순수하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래서 그의 영화가 '그림엽서'같고, 그의 대사가 순정만화에 나오는 대화들 같고, 그의 영화주인공이 하이틴 로맨스의 히로인인 것은 그러한 기초에서 시작되는 것들이다. 그런 영화가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당연히 다분히 소녀적 감상과 동화적 몽상인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nuch.ac.kr/genji/index.html
http://my.dreamwiz.com/junypark/movie/ebs/ebs-d-05.htm#
http://ppcl.cnu.ac.kr/my/love/loveletter/writings/sakura05.htm
『 청령일기 』의 「 아와레 」에 관한 일고찰 - 박윤호
한국일본학회 | 일본학보 | 1993
일본학보, Vol.31, No.0, Startpage 159, Totalpage 31
http://www.filmjournal.cau.ac.kr/num07/trans/aaron_gerow.html
『일본 고전의 방랑문학』, 김충영, 안암신서7, 1997
『일본문학 이해』, 김문길 외 3인, 형설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