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입체음향
- 최초 등록일
- 2004.05.07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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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 차
1. 입체 음향의 정의와 필요성
2. 2채널에 의한 입체음향
3. 입체음향 재생기술
4. 영상/음향 공간적 동기화 기술
5. 국내외 연구현황
6. 입체음향 프로그램 소개
목차
1. 입체 음향의 정의와 필요성
2. 2채널에 의한 입체음향
3. 입체음향 재생기술
4. 영상/음향 공간적 동기화 기술
5. 국내외 연구현황
6. 입체음향 프로그램 소개
본문내용
1. 입체 음향의 정의와 필요성
입체음향이란?
음원이 발생한 공간에 위치하지 않은 청취자가 음향을 들었을 때 방향감, 거리감 및 공간감을 지각할 수 있도록, 음향에 공간 정보를 부가한 음향
입체음향 재생 방식 분류
- 서라운드(Surround) 타입의 멀티채널 방식
- 바이노럴(Binaural) 타입의 2채널 방식
모노, 스테레오, 서라운드, 입체음향
- 1920년대 : 모노 방식- 축음기와 전화의 발명, 1 채널을 이용한 음원 녹음과 음원 재생
- 1950년대 ∼ 1960년대 : 스테레오 방식- 다중 채널을 이용한 음원 녹음과 2 채널을 이용한 음원 재생
- 1970년대 ∼ 1980년대 : 서라운드 방식
△ 스테레오 방식의 음원을 전, 후, 좌, 우에서 4개 이상의 채널로 음원 재생 △ 스테레오 방식보다 음질을 개선시켰으나 여러 개의 스피커를 갖춰야 하는 단점이 있고 스피커 배치를 위한 공간 확보와 비싼 구현비용 문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