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구비문학과 구비문학 답사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04.28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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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발표한 발표문입니다..\
분량이 좀 많긴 하지만 잘 참고해 주세요
목차
Ⅰ. 구비문학이란??
1. 구비문학의 정의
2. 구비문학의 성격
1)현장의 문학
2)구연되는 문학
3)공동작의 문학
4)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5)민중적․민족적 문학
3. 구비문학의 종류
1) 설화
4. 구비문학의 현재성
Ⅱ. 구비문학 답사
1. 구비문학 현지조사의 의의
2. 구비문학 현지조사의 종류
1)작품의 개략을 보고하는 조사
2)작품의 원문을 보고하는 조사
3)작품의 원문 및 주변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하는 조사
Ⅲ. 우리의 답사 - 답사의 목적과 목적 달성을 위한 답사 방법
1. 설화의 역사적 성격을 주목한다.
2. 구비문학의 현재성과 답사
Ⅳ. 구비문학과 역사
1. 설화 자료에 의한 역사 연구의 방법 모색
(1) 설화의 역사성과 역사의 양면성
(2) 설화 사료의 역사적 해석과 방법
(3)역사학의 새로운 방향과 설화의 해석
2. 전설과 역사
3. 전설의 역사적 전개
(1) 삼국시대의 전설
(2) 고려시대의 전설
(3) 조선시대의 전설
(4) 근대 이후의 전설
본문내용
1. 구비문학의 정의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 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 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 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구비(口碑)'는 '대대로 전해오는 말'이라는 뜻으로 '구전(口傳)'과 뜻이 통한다. 곧 '구비문 학'은 '구전문학'과 유사한 용어인데, 현재 전자가 학술용어로 정착돼 있다. 어의(語義)에 집착할 경우 말로 된 문학 가운데도 '대대로 전승돼 온 것'만이 구비문학이 되는 셈이지만, 일시적·현재적으로 창조·향유되는 것들까지도 한데 포괄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할 수 있다.
특정의 '말'이 구비문학이 될 수 있으려면 '문학'으로서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곧 '미적 으로 형상화'되어 흥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과연 '말로 된 문학'이 온전한 문학성을 갖출 수 있는가 하는 논란이 한때 없지 않았으나, 이는 이미 해소된 지 오래다. 구비문학이 가져다주는 재미와 감동은, 그 편폭이 기록문학보다 더 넓다고 해도 과언이 아 니다(기록문학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았던 전통사회에 있어서 특히 그러하다).
참고 자료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곽정직, <<구비문학의 이해>>, 신지서원, 1999
김태곤, <<한국구비문학개론>>, 민속서, 1995
장덕순·조동일·서대석·조희웅,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조동일,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1980.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구전문학>>, 대산출판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