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콕토의 오르페보고..

*민*
최초 등록일
2004.04.08
최종 저작일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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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를 소개해주면서 영화는 시작한다. 오르페라는 시인이 있었는데 오르페는 사랑하는 아내가 있다. 그렇지만 죽음이 그 아내를 데려가고, 오르페는 다시 그의 아내를 데리고 오는 과정에서 절대 아내를 뒤돌아보아서는 안 된다는 명제를 잃어버린 채, 돌아보게 되고 그로 인해 오르페는 갈기갈기 찢겨서 죽는 다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 속에서는 오르페가 죽지 않는다. 그 반대다. 물론 그리스 신화에서처럼 시인이고, 아내를 무척 사랑하지만 죽게 되고 다시 죽은 아내를 다시 살리는 과정에서 절대 아내의 얼굴을 보면 안 된다는 것, 여기까지는 신화와 비슷하다. 그런데 자동차 안에서 오르페는 거울로 아내를 보게 되지만 오르페 자신이 죽는 게 아니라 아내가 죽어버린다. 아마도 그리스 신화를 모티브로 시작했지만, 장 콕토 감독 자신이 영화를 통해서 그리스 신화를 새롭게 창조하지 않았나 싶다. 만약에 오르페가 죽었다면 영화가 거기서 끝이 났고, 해피엔딩이라는 결말을 이끌어 내지 못했을 것 같다.
영화를 보면서 이 영화는 40년대 SF영화라고 표현할 수 있다. 거울 속을 통과하는 사람들, 영화 속에서는 귀신, 영혼이라고 해야 하나, 어쨌든 그 시대에 거울을 통과하게 하는 촬영기법은 정말 신기하게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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