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전거 도둑>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23.06.07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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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자전거 도둑> 감상문입니다.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이 영화의 어떤 요소에서 드러나는지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자전거 도둑 줄거리
2. 이탈리아 당시 시대상과 영화의 연결점
3.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의 요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전거 도둑>은 2차 대전 직후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영화이다. 수도 로마에서 오랜 시간 무직자로 살아가던 안토니오는 직업 소개소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벽보를 붙이는 일을 얻는다. 따라서 일을 하기에는 자전거가 필수였다. 그러나 안토니오 부부는 가난하여 자전거를 이미 전당포에 맞겨두어 일을 하기 곤란한 상황이었다. 남편의 사정을 알게 된 아내 마리아는 남편 안토니오에게 자전거를 가져다주기 위하여 침대보 없이도 잠을 잘 수 있다는 말과 함께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던 침대보를 전당포에 가져다 준다.
<중 략>
후반부 안토니오가 다른 사람의 자전거를 훔치려고 하는 장면과 비난 받는 안토니오를 바라보는 부르노의 모습은 만성적으로 실업이 일어나던 이탈리아에서 살아가던 시민들의 생존을 향한 절박함과 좌절감을 확실히 보여준다.
참고 자료
김태형. (2014). 영화 『자전거 도둑』에 담긴 시대적 철학담론. 시대와 철학, 25(3), 15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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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수. (2005). 현실과 표현의 일체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1942~1955). 영화교육연구, 7(0), 101-135.
Tae Soo Chung. (2005). Accord of reality and expression, Italian neorealism. JOURNAL OF KOREAN CINEMA EDUCATION, 7(0), 10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