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사회체육 레저스포츠
- 최초 등록일
- 2023.04.04
- 최종 저작일
- 2022.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스토리텔링
1) 정의
2) 특징
3) 예시
2. 레저스포츠
1) 정의
2) 특징
3) 종류
3. 레저스포츠가 스토리텔링에 미치는 영향
4. 스토리텔링이 레저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5. 스포츠 마케팅에서의 스토리텔링
1) 정의
2) 종류
3) 예시
6. 스토리텔링 사례가 될 수 있는 스포츠 선수들
7. 레저스포츠와 스토리텔링의 합쳤을 때 나타나는 부가가치
본문내용
스토리텔링이란 story(스토리)+telling(텔링)의 합성어로 '이야기 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의 스크립트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를 말한다. 미국 영어교사 위원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에서는 스토리텔링을 음성(voice)과행위(gesture)를 통해 청자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는데,대개 스토리텔러(storyteller)들은 이 단어를 이야기를 말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듣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청자 간의 인터랙티브한 과정이라 말한다. 셜리
레인즈(Shirly Raines, 스토리텔러)는 이야기(story), 청자(listener), 화자(teller)가 존재하고, 청자가 화자의 이야기에 참여하는 이벤트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스토리텔링은 원래 문학이나 영화, 교육학 등에서 활용되던 방법이었다. 흔히 서사학이나 문학·영화에서 쓰이는 내러티브 혹은 플롯 개념과 동일한 개념으로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관계로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하는 내러티브나 플롯의 개념과는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