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틸-기독교윤리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2.12.01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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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 1장 기독교 윤리학의 자료
2. 제 2장 기독교 윤리학의 범위
3. 제 3장 기독교 윤리학의 인식론적 전제
4. 제 4장 기독교 윤리학의 형이상학적 전제
5. 제 5장 이상적으로 고찰된 지고선-개인
6. 제 6장 이상적으로 고찰된 지고선-사회
7. 제 7장 비기독교인의 지고선
8. 제 8장 성경 일반적인 지고선
9. 제 9장 구약성서의 지고선
10. 제 10장 신약성서의 지고선
11. 제 11장 낙원에서의 인간의 도덕기준
12. 제 12장 구속의 기준-구약과 신약
13. 제 13장 동기부여적인 힘으로서의 신앙
14. 제 14장 그리이스 윤리이론 - SOCRATES
15. 제 15장 그리이스 문화에 대한 쟤거(Werner Jaeger)의 개념
16. 제 16장 그리이스 윤리학 이론 – PLATO
17. 제 17장 현대 윤리이론 – 소크라테스에서 칸트까지
18. 제 18장 현대 윤리이론 – KANT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윤리학은 우리가 의지라고 지칭하고 있는 인격성의 측만을 다루고 있는데 이런 측면은 윤리학을 다른 과학들과 구별하게 만든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윤리학은 타 과학과 따로 떨어질 수 없다. 윤리학은 오히려 인간의 의지를 다루고 2차적으로만 인간의 지성과 감정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그것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문제인 것이다.
반틸은 ‘인간은 무엇인가’, ‘인간의 지성과 의지와 감정이 무엇인가?’의 해답을 논의하는 대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인간 의지의 본성에 관해 묻는 것은 윤리학의 가장 근본문제다. ‘인간의 행동을 조정하는 동기란 무엇인가?’, ‘이 동기는 선한가, 악한가?’, ‘인간의 선은 습관인가, 학습된 것인가?’의 주제는 동기라는 주제로 다양한 윤리학의 저서들에서 논의되고 있다.
인간의 의지에 관한 문제는 표준이나 기준의 문제이다. 일반적인 윤리학은 어떤 기준이나 표준을 세워두고 그것에 부합하는가?에 대한 문제들 다루고 있다. 기준이나 표준의 문제는 대개 법칙이나 의무의 표제하에 윤리학의 저서들에서 논의되고 있다. 반틸은 만약 이런 문제들이 직관적인 원리라면 그러한 직관은 하나님에 의해 심어지는가, 아니면 인생의 경험의 산물인가, 아니면 양자 모두인가?에 대한 문제들을 제 2부에서 다루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인간의 의지에 대해 질문할 수 있거나 질문해야하는 중요한 문제는 그 행동의 목표나 목적에 관한 것이다. 윤리학서들 중에는 인간 행위의 목적에 관한 문제가 대개 최고선이란 표제 아래서 논의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