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문화권에 공통적으로 보이는 문화적 요소에 대한 조사
- 최초 등록일
- 2022.11.18
- 최종 저작일
- 2022.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아시아문화권에 공통적으로 보이는 문화적 요소에 대한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동아시아 문화권과 유교
2) 동아시아 문화권과 한자
3) 동아시아 문화권과 율령
4) 동아시아 문화권과 불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동아시아 세계는 중국문명의 발생과 전개를 기축으로 형성되었고, 중국문명을 중심으로 하는 자기완결적인 문화권이다. 이 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의 문화가 공통적으로 중국에 기원을 두었거나 적어도 그 영향을 받았다는 의미이고, 그러한 문화들이 이 문화권 안에서 독자적으로 혹은 상호 연관된 채 전개되었다는 의미이다. 한반도·일본 열도·인도차이나 반도의 베트남 지역은 일찍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한자를 공유하고 그것을 매개로 유교·율령·불교와 같이 중국에서 기원하는 문화를 수용하였다. 즉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이라면 일반적으로 그 공통요소로 한자와 유교 그리고 율령과 불교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이들 문화요소가 대체로 한 제국의 통치과정에서 정비되어 주변국가(한국, 몽골, 티베트, 일본, 월남)로 전파됨으로써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이 가능해졌고 당 제국의 출현으로 그 완성을 이루었던 것이다. 니미지마 사다오는 중국의 중심부를 포함하여 이들 지역을 ‘동아시아 문화권’이라고 규정하였고, 동아시아 문화권을 한자 문화권이라 하였다.
2. 본론
(1) 동아시아 문화권과 유교
동아시아 특히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은 정치, 경제, 사회 체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문화적 동질성을 확대·발전시켜왔다.
참고 자료
형려국, 『유교와 동아시아 문화공동체』, 한국평화연구학회 학술회의, 2012.
박민아·송정기, 『동아시아의 유교적 가치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북대학교 사회과 학연구소, 2000.
이원명, 『여말여초 동아시아 문화권 형성과 대명외교 추이』, 동북아문화연구, 2011.
심경호, 『동아시아 문화권과 한문학의 다층성』, 한문교육연구, 2014.
우성민, 『唐代율령을 통해 본 동아시아 교류와 상호 인식』, 역사와 세계, 2015.
전영섭, 『동아시아 율령네트워크의 형성과 律令體系』, 역사와 세계, 2012.
석길암, 『동아시아 세계의 소통과 불교의 역할에 대한 모색』,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2015.
이현정, 『인문실크로드를 통한 생명공동체 구상』, 沽山中國學報,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