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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과제 레포트 / 문학과 환경] 시인 이형기와 고은 비교 - 허무주의와 생태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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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8.17
최종 저작일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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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과 전공 수업인 문학과 환경 수업 중 제출한 과제로 해당 과목은 A+를 받았었습니다.
환경과 관련된 생태시를 중심으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과제를 받았고, 시인 이형기와 고은의 생태시를 비교하여 그들의 공통점인 허무주의와 생태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정성스럽게 적은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인 이형기와 고은
2. 전쟁과 허무주의
1) 실존적 인식의 허무주의 - 이형기
(1) 비극적 실존 인식과 인간의 유한성 자각
(2) 역설적 세계인식과 적극적 허무주의
2) 자살 속에 드러나는 허무주의 - 고은
(1) 개인주의로 드러난 이기적 자살
(2) 전태일로 완성된 이타적 자살의 내면화
3. 허무주의를 바탕으로 한 생태적 상상력
1) 존재의 소멸의식과 허무주의의 생태시 - 이형기
(1) 자연친화와 서정성의 세계 - 초기, 후기
(2) 종말론적 위기의식과 현실고발의 세계 - 중기
2) 전원적인 생태적 상상력의 참여 시인 - 고은
(1) 이데올로기 너머의 전원적 시세계
(2) 생태시 밖으로 나온 참여 시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형기와 고은, 이 둘은 공통점이 많은 시인이다. 두 시인은 동일한 1933년도 생으로서 식민 치하의 유년시절을 보내고 전쟁 속에서 예민한 청년 시절을 보냈다. 또, 오랜 현역 생활을 한 만큼 다듬어지고 성숙해지는 시세계와 변화된 시적 경향도 들 수 있다. 두 시인 모두 사회적 변혁기와 정치적 과도기 속에서 허무주의를 기반으로 한 시를 썼다는 것과 자연친화적인 태도가 시 속에 묻어난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앞으로의 글에서는 이 두 시인의 소개와 두 시인의 허무주의적 경향과 생태적 상상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허무주의를 소개하는 장에서는 각 시인의 허무주의적 특징 하나를 잡아서 집중적으로 볼 것이다. 생태주의에서는 이형기의 경우 그의 시상을 관통하는 허무주의와 연관하여 시기별로 설명하겠고, 고은은 시의 변모의 전환점이 되는 시와 그가 환경에 관해 사회에 직접 나와 참여하는 모습에 대해서 볼 것이다.

Ⅱ. 본론

1. 시인 이형기와 고은

이형기는 경남 진주 출생으로 동국대학교 불교과를 졸업했다. 1949년 12월 《문예》에 <비오는 날>을 발표하면서 우리 시사에서 가장 일찍(18세) 문단에 데뷔했다. 이형기는 시인으로서의 면모 뿐 아니라 기자로서 또, 평론가로서의 삶 또한 지녔다.
시인으로서 이형기는 세 번의 시적 변모를 거친다. 『적막강산』으로 대표되는 초기에는 생의 근원적 고독과 세계의 공허를 일찍부터 깨달은 한 인간의 정신세계를 서정적인 문체로 펼쳐 보였다. 반면 1970년대에 들어서는 존재의 허무를 표면화시킴으로써 그에 대한 자의식의 반응을 날카롭게 돌출시킨다. 그것은 인간의 본질적인 허무를 표상하는 죽음 앞에서 한 자의식 강한 인간이 펼쳐 보이는 절망적인 저항의 몸짓, 혹은 강한 생명력이 부정적으로 연소되는 모습이다. 하지만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다시 안정을 되찾는다. 그 안정은 대체로 세계의 허망함을 한 발자국 비켜선 자리에서 관찰하는 심적 여유에서 비롯된다. 이 시기의 시인의 언어는 충격과 폭력의 방식에만 사로잡혀 있지 않고, 세계의 공포를 다소 냉정하게 바라보며 그를 담담하게 수용하는 차분함을 띤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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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3825&cid=958&categoryId=1992
(방문일 2013.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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