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개론 근본교설
- 최초 등록일
- 2022.05.01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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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학개론 근본교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근본교설
1) 교설의 특징
2) 현실의 관찰
3) 연기와 진리
4) 수행과 열반
본문내용
1. 교설의 특징
1) 진리성 주장의 문제
⓵ 인간의 생사 괴로움에 대한 각파의 견해(여러 종교 사상의 대립)
- 정통파 바라문교
→ 천신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과 공희를 통해서 인간의 모든 문제는 해결된다.
→ 우파니샤드 철인: 범아일여의 앎을 통해서만이 인간은 생사윤회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 사문계
→ 순세파: 인간은 죽으면 그만이다. (단멸론)
→ 생활파: 생사도 일종의 불변적 요소로서 인간의 의지로는 어쩔 수 없다. (무작용론)
→ 이계파: 정신을 매어 두고 있는 육체를 극렬한 고행을 통해 분리함으로써 인간은 생사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는 해탈사상에 다시 돌아가고 있음.
⓶ 각 종파의 견해 중 어떤 것이 진리인지 어떻게 식별해야 할까?
2) 깨달음의 필요성
⓵ 각파의 교설을 충실히 수습하여 그 진의를 파악한 다음, 그 진위를 각자가 스스로 판단해 보는 길밖에 없음.
⓶ 만약, 각파의 주장이 모두 완전한 진리에 이르지 못한 것일 경우, 종교적 진리 탐구의 길은 계속되어야만 한다. - 당시 종교 사상에 대한 석존의 견해
- 생사를 극복할 진정한 길이 아님을 발견했을 때 서슴없이 떠남
⓷ 깨달음: 인간이 자신의 노력으로 마침내 진리를 발견하는 것.
↔ 계시: 인간의 인식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을 신이 특정한 인간에게 보여주는 것
⓸ 석존의 깨달음: 당시의 모든 종교적 교설을 비판적 견지에서 몸소 닦아보고 그들의 잘못을 파악한 뒤, 새로운 진리 탐구를 행한 끝에 성취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