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STEAM 융합교육 수업모형의 실제적 사례(과학교과와 미술교과)

로지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4.03
최종 저작일
2019.08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STEAM교육의 실제적 사례로 과학과 미술과의 중학교교사들이 융합하여 제작한 수업모형입니다. 보다 실천적인 사례로 STEAM교육의 방향성과 수업의 목표, 구체적인 수업 모형과 전개과정, 활동자료가 수록되어있습니다. 다양한 디지털기기가 보급되며 활용되는 수업 현장에서 '드론'을 소재로 활용하여 빛의 기본속성(과학과)을 탐구하고 픽토그램의 의미와 필요성(미술과)을 학습하여 환경문제를 인식하여 실천할 수 있는 범교과적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현장에서 교육과정재구성의 사례로 쓰기 적합하며, 처음 수업을 설계하는 예비교사들에게도 질적으로 유용하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형식과 양식을 참고하기에도 적절한 자료로 가치가 있습니다.

목차

1. 주제개요

2. 학습목표
1) 내용 목표
2) 과정 목표

3. STEAM의 과목요소
1) STEAM 각 요소에 관련있는 학습 요소 기술

4. STEAM의 단계요소
1) 상황제시
2) 창의적 설계
3) 감성적 체험

5. 제작의도

6. 차시별 계획표
1) 과학과(1차시~3차시)
2) 미술과(4차시~7차시)

본문내용

Ⅰ. 주제 개요
미래의 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에게 소통의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최근의 화두인 드론을 활용하여 공동체를 위한 가치를 전파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예술의 매체로 사용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과학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창의 융합적인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직면한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과학적인 사고와 예술적 창조성으로 해결해 나가고 결과물을 생활에 적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감성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Ⅱ. 학습 목표
* 내용 목표
∙ 드론의 활용분야에 대해 조사하고, 드론을 적용한 새로운 방안을 탐색 할 수 있다.
∙ 빛 속성을 이해하고, 다채로운 색을 만들 수 있다.
∙ 시각이미지의 전달 방식을 이해하고 픽토그램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다.

* 과정 목표
∙ 드론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하고, 새로운 활용분야를 설명 할 수 있다.
∙ 빛의 속성과 기본 원리를 알고, 가산 혼합을 통해 빛의 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픽토그램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표현 할 수 있다.
∙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직업과 진로를 탐색하고 발표 할 수 있다.

* 상황제시(Co)
•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문제를 제시하여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기.
•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메시지 전달방법을 동영상으로 확인하기.
• 드론의 빛과 이미지를 활용하여 어떻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까?질문하기.
•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환기시키고 , 드론을 통한 전달방안 이야기하기.

창의적 설계(Cd)
• 드론이 활용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조사하기
• 삼원색에 대한 이해와 가산혼합 알기
• 드론에서 RGB 설정을 통한 빛의 색 구현하기
• 픽토그램의 개념과 특징을 알기
•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메시지를 담은 픽토그램 제작하기

참고 자료

없음
로지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안녕하세요. 교육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미술교육전공하였고, 실무 경험 6년차입니다.
전문분야
PPT양식, 교육학, 예체능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STEAM과 음악교육 10페이지
    융합 인재교육(STEAM)의 수업 모형 세계적으로 창의? ... 융합 인재교육(STEAM)의 사례 1. 우리나라 사례 2. ... 융합수업계획과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 한글파일 4학년 수학 다각형 세안지도안 및 수학 지도 자료 20페이지
    STEAM 적용 ‘마름모를 활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주제로 교과 연계 융합 ... 공감발표 5 본시 수업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안 단원 3. ... 이런 도형은 일상생활, 건축, 미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 한글파일 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19페이지
    복원까지 공룡을 주제로 다양한 사고와 과학, 미술융합 수업을 진행합니다 ... 바로 이러한 과학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STEAM 시작되었습니다 ... 융합교육사례 --------------------------------
  • 한글파일 STEAM 교육을 위한 수업자료 개발 전략 9페이지
    STEAM 프로젝트 중심 융합동아리 사례(독정초등학교) 융합동아리 활동내용 ... 수업자료 개발의 실제 1. 교육과정 분석 2. 수업자료 제작 Ⅳ. ... - 역사 속 융합 위인 10월 2주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과학원리가 적용된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STEAM 융합교육 수업모형의 실제적 사례(과학교과와 미술교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