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모 감독론_작품에 나타난 권력과 공간
- 최초 등록일
- 2021.11.07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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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예모 감독과 권력의 방(Room)
-영화 <홍등>,<영웅>,<황후화>를 중심으로
목차
1. 들어가며
2. <홍등>; 진부자의 집, 그리고 그 안의 네 여자
3. <영웅>; 왕의 접견실, 10보 앞으로 다가가다
4. <황후화>; 황궁, 하늘과 땅을 본받은 공간
5. 나오며; 장예모 감독과 권력의 공간
본문내용
드라마라는 것은 보통 갈등의 구조로 이루어지기 마련이고, 갈등의 중심에는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이 있기 마련이다. 장예모 감독은 그러한 갈등을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대단히 수직적인 관계를 가져다쓴다.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의 수직적 관계. 그리고 그것은 장예모 감독이 마련해놓은 '공간'안에서 나타난다. 장예모 감독은 공간에 집착하는 성향을 보인다. 영화의 배경은 주로 외부와의 소통이 거의 없는, 제한된 공간이다. <홍등>에서 진부자의 집, <영웅>에서 왕의 접견실, <황후화>에서 황궁이 그것이다. 장예모 감독이 펼쳐놓는 공간은 권위 혹은 권력관계를 내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