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외상성경막하출혈(T-SDH) CASE(간호진단 9개, 간호과정 3개)

Nurses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0.25
최종 저작일
2021.06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경막하혈종
2. 경막하출혈

Ⅱ. 자료수집
1. 간호사정
2. 간호문제 목록 (Nursing Problem List)

Ⅲ. 간호과정 (Nursing Process)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막하혈종
1) 진단명
- Chronic subdural hematoma, Traumatic, Without open wound

2) 정의
- 외상성 경막하혈종(traumatic subdural hematoma) :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혈종이 형성된 것이다.
- 대부분이 심한 두부 외상 후에 발생되어 심한 뇌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특히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 후에도 발생된다.
- 급성(acute), 아급성(subacute), 만성(chronic)으로 분류하는데, 급성은 외상 후 48~72시간 이내, 아급성은 3~20일, 만성은 3주 후에 경막하혈종의 증상이나 징후를 보일 때를 말한다.
- 만성 경막하혈종 : 외상 후 3주 이상 경과해서 경막하혈종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외상력이 확실치 않은 것이 있지만, 혈종 피막이 있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외상성으로 발생되나, 약 절반에서 두부 손상의 병력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또는 아주 경미하여 환자 자신이 두부손상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3) 병태생리
① 급성 경막하혈종 (Acute subdural hematoma)
- 호발 부위 : 대뇌반구 외측면의 중심부, 즉 측두엽, 두정엽, 전두엽이 서로 접하는 부위
- 경막하강은 경막외강과 달리 혈종이 쉽게 퍼져나갈 수 있으나, 양측 대뇌반구 사이와 후두 외에는 비교적 적게 생긴다.
- 대개 뇌반구 한쪽에 생기나 양측에 발생되는 경우가 10~33%로 있다.
- 질환별로는 만성 알코올 중독자, 정신 질환자, 간질이나 고혈압 환자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
- 두부 외상이 심한 경우의 10~15%에 발생함.

② 만성 경막하혈종 (Chronic subdural hematoma)
- 두부 손상 당시 발생한 경막하혈종의 양이 아주 적든지 또는 뇌 위축이 있는 환자는 다소 많은 양의 혈종이 생겨도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현문사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대한민국 의약품정보의 표준, 약학정보원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의약품 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Nurses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성인간호학 외상성경막하출혈(T-SDH) CASE(간호진단 9개, 간호과정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