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과 악의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철학적, 기독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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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통과 악의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철학적, 기독교적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
3. ‘악’과 ‘고통’ 에 대한 기원과 개념 정의
4. 현대 사회 속의 다양한 고통과 악의 유형
5. 무신론적 논증.
6. 심리학적,실존주의적 접근
7. 철학적 ,역사적 접근
8. 신학적 접근
9. 치료에의 적용 그리고 실천에 대한 고민
10. 용어 해설
본문내용
우리는 수 많은 고통과 ‘악’ 에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다. 고통과 ‘악’ 은 믿음 앞에 닥쳐올 수 있는 가장 험한 시련이고, 고난이 제기하는 질문은 믿음이 접할 가장 예리하고 집요하고 유해한 질문이다. 판단 보류에 대한 최고의 도전은 다른 어디가 아닌 여기에 있다. 그러한 환경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 그것으로부터 온전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와 같이 , 함께 공존 하고 싶지 않지만 함께 공존할 수 밖에 없는 이들의 존재는 우리의 ‘실존’ 이 당면하게 되는 필연적인 ‘특성’ 들과도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서로 ‘공생’(symbiosis) 하는 접점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우리가 이와 같은 문제를 고찰해 볼 당위성은 충분히 부여된 셈이다. 또한 원하는 바도 아니고 정당해 보이지도 않으며 뾰족한 설명이나 해결책도 없는 고통과 고난의 편재는 , 하나님의 무한한 선하심에 대한 절대적 신뢰에 엄청난 장애물이 되기 때문에, 유신론적 입장에서 실존을 고민함에 있어서도 뜨거운 감자와 같은 개념이 아닐 수 없는데, 이와 같이 무차별의 쓰라린 고뇌, 범세계적 혼란, 공포의 역사 앞에서 어떻게 감히 신뢰의 길을 제시할 것인가? 심지어 하나님을 그토록 사랑하며 , 수 많은 회의론자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했던 기독교 변증가 C.S 루이스도 사랑하는 아내 조이를 잃고 나서 경험하게 된 고통스러운 슬픔 앞에서 이와 같은 고백을 하지 않았던가.“내게 종교적 진리에 대해 말해 주면 기쁘게 경청하겠다. 종교적 의미에 대해 말해 주면 순종하여 듣겠다. 그러나 종교적 위안에 대해서는 말하지 말라. ‘당신은 모른다’ 고 나는 의심할 것이다.”
이와 같이 , 고통이라는 거대한 장애물 앞에선 , 우리의 실존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과 절망의 크기가 우리의 믿음을 압도하는 경우도 빈번한 게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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