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조직행동 A+과제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 정의하고 이러한 조직의 특성이라고 생각하는 것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서다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6.11
최종 저작일
2021.06
10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균관대학교 조직행동 김경신 교수님 2021년도 1학기 기말 대체과제입니다. 서론본론결론을 일관성있게 기술하였고 각종 권위있는 논문을 참고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10장 가까이 되는 분량으로 교수님께서 정하신 분량도 정확히 준수하였고 정말 열심히 썼으니 참고하시면 좋은 점수 충분히 받으실수 있을 겁니다, 아래는 교수님의 코멘트를 첨부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좋은 논의를 하고 있는 페이퍼입니다.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을 권한/책임의 분산과 수평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이해한 점이 눈에 띕니다. 명시적 구조를 갖추고 있어 논지의 흐름을 읽어내기가 용이합니다. 서론에서 본 글을 통해 개진하고자 하는 논의의 방향을 알리고 결론에서는 본 글이 다루었던 주요 논의들을 정리하는 등 그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 정의
2) 조직구조
3) 리더
4) 조직 문화와 갈등 조정

3. 결론

본문내용

4차 산업 혁명의 도래와 함께 기술은 급속도로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한 산업군 내에 경쟁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산업간 경계도 불분명해지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경영환경도 계속해서 복잡해지고 있다. 점점 빨라지는 변화의 속도는 기업 내외부 환경에서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니즈에서도 나타난다. 최근들어 고객들의 신제품의 출시 속도와 품질에 대한 요구는 가속화, 발전하고 있으며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니즈를 발빠르게 충족시켜줄 경쟁자가 언제 어디에서 나타날지 예상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뒤처지지 않으려면 고객에게 차별화된 제품을 전달하기 까지의 리드타임을 대폭 감소시키는 동시에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공급물자를 적절히 확보하여 미래 상황에 대해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대비할 필요가 있다. 급변하는 사회적 경영환경에서 둘 중 한가지에만 몰입하는 것은 경영상의 약점을 만들어 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요구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단기성 사업에 조직 자원을 집중시키는 것은 당장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수익을 올리는데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미래 상황에 대한 대비가 부족해 중장기적으로 기업 생존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반대의 경우라도 당장의 고객 요구사항에 민첩하고 빠르게 대응하는데 필요한 자원 및 투자가 부족하여 치명적인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 따라서 두가지에 적절히 자원을 분배하여 조직원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고객의 니즈에 누구보다 민감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경영방식을 추구함으로써 경쟁력을 유지해야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통적인 피라미드형 조직구조는 매뉴얼화된 방법의 정하고 실행하는 데에는 용이하지만, 조직이 대형화되면서 중간관리자 수가 증가할수록 관리 비용 문제, 왜곡된 의사소통으로 인한 의사결정의 질과 시간에 관한 문제를 가지고 있어 외부 상황 전반에 대한 빠른 정보수집을 바탕으로 민첩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려야하는 현재 상황에 뒤늦게 대응하거나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상황에 따라 비효율적이다.

참고 자료

권석균(Seog K Kwun),and 이춘우(Choonwoo Lee). "공기업 조직구성원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리더신뢰."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28.1 (2004):
김영춘(Young-Choon Kim).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 조직연구의 동향." 인사조직연구 25.3 (2017)
김지은. "긍정조직행동을 위한 긍정심리자본의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기업경영대학원, 2012. 서울
고미라,and 오석영. "구조적 학습환경과 자율적 학습환경이 조직혁신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지식활동의 매개구조모형을 중심으로." 역량개발학습연구 15.2 (2020)
민기,and 박철민. "조직정치지각(知覺)에 관한 경로모형 비교 분석." 大韓政治學會報 28.4 (2020):
백수현(Soohyun Baek),오홍석(Hongseok Oh),and 신인용(Inyong Shin). "조직 구성원의 네트워크 특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인사조직연구 20.3 (2012)
이상완,and 박상협. "수평적 조직문화, MCS의 역동적 긴장, 그리고 혁신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회계와 정책연구 25.4 (2020):
이준우(Lee Junwoo),and 김건우(Kim Gunwoo). "제4차 산업혁명시대 창업에 대한 조직진화론적 고찰." 한국창업학회지 16.1 (2021):
장지선,and 탁진국. "긍정심리자본, 학습목표지향성, 리더의 비전제시가 정서적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 : 변화 이점, 조직냉소주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6.1 (2013):
정병호,and 주형근. "조직 내 4차 산업혁명의 기술 적용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16.4 (2020):
채선화(Chae Seonhwa),and 전영한(Chun Younghan). "외부 네트워크 관리 행위와 조직성과." 한국조직학회보 13.4 (2017): .
마뉴엘 카스텔,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 한울 아카데미 .(2008)
서다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조직행동 A+과제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 정의하고 이러한 조직의 특성이라고 생각하는 것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