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문양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1.06.01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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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문양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양이란
2. 문양의특징
3. 전통문양의 분류
가. 형태별 문양
나. 용도별 문양
4. 전통문양의 활용 방법
본문내용
1. 문양이란
문양은 일반적으로 모든 물체의 겉에 나타내는 장식무늬를 말하며, 의식주에 쓰이는 가재도구, 곧 옷감이나 기물·도구 등을 비롯한 공예·조각·건축 등의 조형미술에 장식적으로 나타낸 여러 가지 무늬의 형태를 문양(文樣, 紋樣)·문채(文彩), 또는 그냥 무늬라 하고 있다.
미국의 심리학자 미켈(Mickel,W.J.)에 따르면, “사람의 눈이 공간을 오랫동안 바라보면 어느 한 점으로 중심을 찾아서 안정을 얻고자 하므로, 그 지루함과 불안정감을 없애기 위하여 공간을 메우려는 무늬가 나타나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렇듯 문양은 인간만이 지닌 의미 있는 상징적인 사고의 표현물인 것이다.
문양의 조형적 표현의 시원은 먼저 그림문자[圖畫文字], 또는 직물(織物)과 편물(編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원시시대에 의사전달의 수단이 되었던 신성한 표시나 기호(記號)를 무늬를 비롯한 그림과 문자의 시원으로 보고 있듯이, 큰 나무와 암벽·바위·자갈 또는 동물의 뼈나 뿔[骨角] 등에 자연·비자연적인 어떤 형상을 선각(線刻), 부조(浮彫)하거나 아니면 채색으로 표현하는 행위에서 무늬와 그림, 나아가서는 문자의 형성을 이루게 된 것이다.
중국의 갑골문자(甲骨文字) 같은 상형문자는 산천의 생김새와 조수(鳥獸)의 발자국, 우주운행의 형상 등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며, 이집트의 신성문자(神聖文字)나 앗시리아·바빌로니아·페르시아에서 사용된 설형문자(楔形文字) 등과 더불어 모두 문양의 요소가 드러나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문양은 가장 원초적인 의도적 표현에서 시작되어 오늘날 모든 예술 가운데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장식예술로 발전되었다.
곧, 문양은 인간의 욕구를 어떠한 형태로 나타내는 것으로 인간만이 지닐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인 상징화의 능력에 기초하면서, 모든 예술이 그렇듯 자연대상과 결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는 것이다
2. 문양의특징
문양의 양식은 크게 기하학적 양식·식물문양식·동물문양식·자연문양식 등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들의 여러 구성법은 모두 좌우상칭(左右相稱)과 리듬이라는 기초적인 예술법칙의 순리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