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우주 기말 레포트> 기(氣)의 이해를 통해 본 동양 우주론의 변천 과정

벼농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4.02
최종 저작일
2010.04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SKY 최우등 졸업 / A+ 레포트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와 논의방향설정
- 기(氣) 개념을 공통적으로 사용한 동양 우주관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 (氣) 개념 자체에 대한 이해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1.2. 기(氣) 개념의 정리
- 자연과학에서 기(氣)는 만물 구성의 기초 단위이자 만물 생성의 근원적 힘을 의미한다.

2. 고대 중국의 우주론
- 고대 중국의 우주론에는 도가사상의 기(氣)철학을 바탕으로 한 6가지 계통이 있다.
2.1. 도가사상의 기(氣)철학
- 도가사상에서 도, 곧 기(氣)란 만물 구성과 생성의 근원적 실재이다.
2.2. 6가지 계통
2.2.1. 개천설(蓋天說)
- 개천설에서는 기(氣)를 사용하지 않고 천원지방의 평행한 구조로서 우주를 설 명하였다.
2.2.2. 혼천설(渾天說)
- 혼천설은 기(氣)를 만물의 구성요소이자 내외의 우주 구조를 정립시키는 힘으 로 보았다.
2.2.3. 선야설(宣夜說)
- 선야설은 하늘을 기(氣) 자체로 보아, 움직이는 하늘이라는 혁명적 사고를 해 내었다.
2.3. 소결
- 고대 우주론에서 기(氣) 개념의 도입과 사용은 그것의 수정과 변혁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담당했다.

3. 송(宋)대 중국의 우주론
- 송(宋)대에는 신유학이 발달하면서 보다 정교화된 기철학을 바탕으로 한 새로 운 우주론이 소개되기 시작했다.
3.1. 유가사상의 기(氣)철학
- 유가사상은 도가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본격적 기(氣)철학을 전개했다.
3.2. 장재
3.2.1. 장재의 기(氣)철학
- 장재는 기(氣)란 형이상자이자 형이하자인 만물의 근원이라 보았다.
3.2.2. 기일원론(氣一元論)적 우주관
- 장재는 기(氣)를 통해 하늘과 땅을 비롯한 만물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기의 회 전방향에 따라 만물은 왼쪽으로 돈다는 좌선설을 주장하였다.
3.3. 주희
3.3.1. 주희의 기철학: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 주희는 형이상자인 이와 형이하자인 기를 나누어 설명하였다.
3.3.2. 이기대대(理氣待對)적 자연관과 무한 우주론
- 주희는 우주는 이와 기의 조화로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기로 이루어진 우주는 무한하다는 주장을 하였다.
3.4. 소결
- 신유학이 기(氣)의 정의와 작용성이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하면서, 이를 바탕으 로 한 당대 우주론 역시 현대과학과 접점을 이루는 방향으로 보다 발전될 수 있 었다.

4. 17-18세기 조선의 우주관
4.1. 중국 우주론의 계승과 서양 우주론의 유입
-17-18세기 조선의 우주관은 중국 우주론을 계승하면서 서양 우주론도 수용하였 다.
4.2. 김석문의 지전설
-김석문은 9중천설을 태극의 원리로 해석하고 기의 회전으로써 지전설을 주장했 다.
4.3. 이익의 지원설
-이익은 대기소기론을 통해 기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고 지심론을 근거로 들며 지원설을 주장했다.
4.4. 홍대용의 무한우주론
-홍대용은 무한우주론이라는 기 우주관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하지세라는 기의 흐름을 통해 지전설과 지원설을 주장했다.
4.5. 소결
-서양 우주론의 성과를 반영하고, 우주론 논의에 다양성을 제공해줌으로써 17-18 세기 조선의 우주관은 동양 우주론과 기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

5. 결론

[주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문제제기와 논의방향설정
우주의 구조와 생성원리에 대한 동양의 관(觀)과 이론은 역사의 진행과 함께 변화되어 왔다. 일상차원에서의 초보적 관찰을 토대로 한 형이상학적 사변의 영역에 머물던 동양 우주관은 천문 관측기구의 발달에 따른 경험적 관찰의 확대와 사상의 발달, 그리고 서양 선진 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바뀌어 온 것이다.
그런데 이 같은 동양 우주관의 변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 바로 기(氣)이다. 그러므로 동양 우주관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氣)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결과제로서 필수불가결하다. 즉, 동양 우주관을 기(氣)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은 동양 우주관의 변화 과정을 일정한 일관성 속에서, 그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밀도 있게 연구하는 효과적인 방법론이라는 것이다. 나아가, 기(氣)를 이해하는 것은 동양 우주관의 과학성을 바르게 진단하기위한 예비적 과제로서 필요하다. 동양 우주관이 ‘근거 없는 사변’이라는 선입관은 상당 부분 기(氣)에 대한 편견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氣)에 대한 물리적 차원에서의 재의미화작업은 동양 우주관의 과학성을 옳게 가늠하기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과 필요성에 따라 본 글에서는 기(氣)를 중심으로 동양 우주관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동양은 우주관 형성에의 영향력과 한국이라는 지리적 특수성을 기준으로, 중국과 조선으로 한정하였다. 본 글에서는 먼저, 민간신앙에 기초한 도가사상의 기(氣)사상과 연관시켜 고대 중국의 우주론을 살펴보고, 송(宋)대 이후 유가사상의 보다 정교한 기(氣) 철학의 입장에서 설명된 장재와 주희의 두 가지 우주론을 고찰할 것이다. 끝으로 이와 같은 중국의 우주관과 서양의 우주관에 영향을 받아 보다 독창적이고 과학적으로 발전된 17-18세기 조선의 우주관을 이익, 김석문, 홍대용이라는 세 명의 대표 학자들을 통해 알아보며 글을 마무리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단행본
김봉주, 《현대과학으로 본 기,물》, 충남대학교 출판부, 1999.
김인규, 《홍대용》,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8.
마루야마 도시아끼, 박희준 역, 《기란 무엇인가-논어에서 신과학까지》, 정신세계사, 1989.
마에바야시 기요카즈 외 2인, 박문현 역,《기의 비교문화》, 한울, 2006.
박삼영, 《기철학을 넘어서》, 라브리, 1991.
안은수, 《주희의 자연관 형성의 두 원천》, 문사철, 2009.
야마다 케이지, 김성근 역, 《주자의 자연학》, 통나무, 1977.
오민영, 《청소년을 위한 동양과학사》, 두리미디어, 2007.
정성희, 《조선시대 우주관과 역법의 이해》, 지식산업사, 2005.
정용환, 《장재의 철학》, 경인문화사, 2007.
정인경, 《청소년을 위한 한국과학사》, 두리미디어, 2007.
정진일, 《도가철학개론》, 서광사, 2001.
함현찬, 《장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3.
연구논문
권일찬, <동양과학론>, 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학회지》, 제 8권 제 1호(통권 15호), 2004.
김문용, <조선후기 서학의 영향과 우주론적 시공 관념의 변화>,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시대와 철학》, 제 18권 3호, 2007.
김영식, <조선 후기의 지전설 재검토>,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동방학회》, 제 133권, 2006.
김용헌, <김석문의 과학사상>, 범양사, 《과학사상》, 제 33호, 2000.
______, <서양 과학에 대한 홍대용의 이해와 그 철학적 기반>, 한국철학회, 《철학》, 제 43집, 1995.
문중양, <조선후기 실학자들의 과학담론, 그 연속과 단절의 역사>,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신문화연구》, 제 26권 제 4호(통권 93호), 2003.
안영석, <성호 성리설의 전개와 변용>,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제 41집, 2005.
임종태, <[역비논단] 무한우주의 우화-홍대용의 과학과 문명론>, 역사비평사, 《역사비평》, 통권 71호, 2005.
홍대용, <의산문답>, 《담헌서》상.
전자자료
<고대 동양의 천문관>, 《Dol's Fantasy》, <http://www.dol.pe.kr/cosmos/cos_think.htm>, 2010. 11. 13.
<內經시대의 우주관>, 《동국대학교 홈페이지》, <www.google.co.kr/url?sa=t&source=web&cd=18&ved=0CCsQFjAHOAo&url=http%3A%2F%2Fwwwk.dongguk.ac.kr%2Fprof%2Ft01%2Fpds%2Fdown.php%3Fprofcode%3D19978632%26tp%3D06%26number%3D14826%26dir%3D19978632_files%26file%3D%25D2%25AE%25CC%25E8%25BD%25C3%25B4%25EB%25C0%25C7%2520%25BF%25EC%25C1%25D6%25B0%25FC.hwp&rct=j&q=%EA%B6%81%EC%B2%9C%EC%84%A4&ei=CvTQTIPTGomisAOokLCTCw&usg=AFQjCNFjrI4MzTNvH4kz_hf72WxYkajY_w&cad=rjt>, 2010.11.13.
<에너지>, 《네이버 백과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6417700&re=y>, 2010. 11. 13.
dasi, <도교와 도가/도교의 역사>, 《경세학교》, 2010. 8. 10., <www.bangha.kr/cgi-bin/bangha/board.php?board=m0705&page=1&command=body&no=46>, 2010. 11. 13.
벼농사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 읽고 꼼꼼한 요약(A4 36p)과 독후감 및 서평. 500p넘는 분량을 A4 30p분량으로 요약 및 독후감까지. 36페이지
    . 다중 우주론이 해결하는 문제 6. 인간중심원리 제 2 장 인류 ... . 플라톤과 이데아 6. 동양의 세계관과 서양의 세계관 7. 관념 ... : 인간과 문명 ---------- 7 1. 우리 우주의 시작 2. 빅뱅 이후의
  • 한글파일 홍대용의 의산문답과 철학사상 7페이지
    )·무한우주론(無限宇宙論) 등 홍대용의 과학사상이 가장 잘 녹아있는 작품이다 ... 체계에 우주 구조인 혼천설의 우주론 논의와 부합시킨 것이다. 장재의 기적 ... 보인다. 또한 홍대용의 우주론에 영향을 기반이 된 그의 철학사상에는 절대적
  • 워드파일 새로운 유학에서 배우는 창조적혁신-에이쁠받음 9페이지
    . 성리학의 완성자 주희: 천리(天理)를 실현하는 덕적 인간 1) 우주론 ... 이원’을 그의 우주론의 근본 사상으로 한다. 이와 기는 항상 서로 ... 한다. 태허와 기는 분리될 수 없기에 장재의 학설을 ‘기일원’이라고
  • 한글파일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사물의 본질 문제에서 만난 동서양 4페이지
    우주의 시간과 공간에서 같은 원리라고 한다. 동양의 철학사상들 ...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 사물의 본질 문제에서 만난 동 ... 고대 동양사상의 신비주의와 흡사한 점을 밝혔다. 저자 카프라는 물리
  • 한글파일 조지훈 시인의 전통서정시학의 현대적 의미 12페이지
    이데올로기인 것이다. 조지훈 등이 순수시동양적 생명사상 위에서 정초시키고 ... 일치체험과 의 구현의 강조 참고 문헌 (각주 대체) Ⅰ.서 ... 의 본질을 仁이라 보는 유가사상에 닿아있다. 유가들은 우주의 본질을 仁이라
  • 한글파일 동양철학(유교철학, 회교철학, 도가철학, 한국의 철학) 6페이지
    의 철학적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만물이 화생된다는 우주생성이다. 동양다. ... 동양철학 동양철학(유교철학, 회교철학, 도가철학, 한국의 철학) 목차 ... 동양철학 I. 유교철학 II. 회교철학 III. 도가철학 IV. 한국의
  • 한글파일 공자 어떻게 볼 것인가? , 우파니샤드 철학 어떻게 볼 것인가? 3페이지
    우주관, 세계관을 말하고, 공자는 자아를 말한다. 노자는 훗날 도가사상 ... 에 영향을 주고, 공자는 유가사상에 영향을 주어 동양철학의 두 양대 산맥이다 ... 사상, 즉 일원이다. 공자 이후 중국에서 나타난 태극설이 베다 사상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lt;인간과 우주 기말 레포트&gt; 기(氣)의 이해를 통해 본  동양 우주론의  변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