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AVR ATmega128 마이크로컨트롤러 8장연습문제
- 최초 등록일
- 2020.12.10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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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쉽게 배우는 AVR ATmega128 마이크로컨트롤러 8장연습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1. 타이머 동작과 카운터 동작에 대해 설명하시오.
02. 타이머/카운터0, 2는 한 루프에서 카운트하는 최대 클럭 펄스의 개수는 몇 개인지 쓰시오.
03. ATmega128의 타이머/카운터0, 2는 한 루프에서 카운트하는 최대 클럭 펄스의 개수는 몇 개인가?
04. 오버플로우 동작, 비교매치 동작과 PWM파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05. 타이머/카운터0, 2의 오버플로우 인터럽트와 출력비교매치 인터럽트에 대해 설명하시오.
06. 타이머/카운터0, 2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와 기능을 쓰시오.
07. 타이머/카운터0, 2의 4가지 동작 모드에 대해 설명하시오.
08. 다음 괄호 안을 주석에 맞도록 2진수로 채우시오.
09. 다음 괄호 안을 주석에 맞도록 2진수로 채우시오.
본문내용
01. 타이머 동작과 카운터 동작에 대해 설명하시오.
- 타이머/카운터란 어떤 클럭 펄스를 카운트하는 장치를 말한다. 타이머/카운터 장치는 사용자 설정에 의해 타이머 동작을 하거나 카운터 동작을 하게 되는데 타이머 동작과 카운터 동작이 동시에 수행될 수는 없다.
타이머/카운터 장치가 타이머로 동작될 때는 마이크로컨트롤러 내부의 시스템 클럭을 카운터하고, 카운터 동작을 할 때는 외부에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입력되는 클럭 펄스를 카운트한다.
02. 타이머/카운터0, 2는 한 루프에서 카운트하는 최대 클럭 펄스의 개수는 몇 개인지 쓰시오.
- 내부 시스템 클럭은 일정한 주기를 갖기 때문에 타이머 동작을 수행하면 결과적으로 시간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주기 1Hz인 펄스를 5개 카운트 한다면 총 5초임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카운터 동작은 외부 클럭 펄스를 카운트하는데, 규칙적인 주기를 가질 수도 있고 불규칙한 주기를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카운터 동작에서는 카운트하는 외부 클럭 펄스의 개수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