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화적 자기 이론을 통한 교회 안의 갈등원인 해결에 대한 가능성 고찰

비츠프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02
최종 저작일
2017.06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허만(Hermans)의 대화적 자기 이론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화적 자기 이론
2. 내 안에 포지션(position)의 변화
3. 대화적 자기에서 갈등해결을 위한 대화적 접근
4. 현대 교회 공동체 안에서 대화적 자기이론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회라는 공동체는 사회적 공동체와는 성격이 다르다. 교회는 각기 다른 사회인들이 각자의 성격과 직업, 환경으로부터 나와 하나의 또 다른 공동체를 형성하는 곳이다. 교회는 각자 다른 사람들이 모였지만, 의식의 통일을 추구하고, 공동체성을 지향하는 동시에, 갈등에 대한 표현방법과 처리방법이 달라야하는 곳이기도 하다. 교회 안에서의 갈등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갈등과는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갈등의 해결방식을 새롭게 모색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갈등을 통해서 분열되고 있으며,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 또한 적절하지 못해서 분열이 확대되거나 장기화 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우려되는 것은 이러한 갈등이 이제는 교단들 사이에 발생하여 교회 안에서 뿐 만 아니라 한국사회에 비난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표출은 선교 사명을 띠는 한국교회에 매우 부정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박경순, 2012).

필자도 교회의 갈등의 상황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갈등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원인을 탐색해 나갈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났을 때 올바른 해결방법을 모색하며, 교회의 분여를 막고 다음 갈등에 대한 예방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교회의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리스와 키트러스는 갈등의 종류를 내적 갈등, 상호간의 갈등, 실제인 갈등 등 세 가지의 부류로 구분한다. 내적 갈등이란 한 개인 안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다. 이것은 자기 안에 있는 다양한 자기들이 만드는 불협화음이다. 두 번째, 상호간의 갈등은 개인 간에 반대의 의견을 가지고 있는 두 사람 혹은 두 그룹 이상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다. 이것이 교회 내에서 발생하는 가장 빈번한 갈등의 종류이다.
이 갈등은 어떤 사안에 대하여 무엇을 하거나 어떻게 생각하느냐 보다는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느냐에 있어서의 감정적인 차이로 인해 일어난다. 마지막으로 실제적인 갈등이란 사실, 방법, 수단, 결과, 목표에 있어서 차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Adams, M. (2004). Whatever will be will be: Trust, fate and the reflexive self. Culture and Psychology, 10, 387-408.
Anthony, M. J. (1993). The Effective Church Board. Grand Rapids, MI: Baker Books. 160.
Bakhtin, M. (1973). Problem of Dostoevsky’s poetics (2nd edn.;trans. R. W. Rotsel). Ann Arbor, MI: Ardis. (Original work published 1929 as Problemy tvorchestva Dostoevskogo [Problems of Dostoevsky’s Art]).
Chaitin, J. L. (2010). Narratives and Storytelling in conflicts and conflict resolution. Ben-Gurion University of the Negev.
Gier, N. F. (2000). Spiritual titanism: Indian, Chinese, and Western perspectives. New York: SUNY Press.
Hermans- Konopka, A., and Hermans, H. J. M(2010). The dynamic features of love: Changes in self and motivation. In J. D. Raskin, S. K. Bridges, and R. A. Neimeyer (eds.), Studies in meaning 4:constructivist perspectives on theory, practice, and social justice. New York: Pace University Press.
Hermans, H. J. M., and Kempen, H. J. G. (1998). Moving Cultures: The perilous problems of cultural dichotomies in a globalizing world. American Psychologist, 53, 1111-20.
Leas, S. B. and Kittlaus, P. (1973). Church Conflict. Philadelphia, PA: The Westminster Press.
Richardson, F.C., Rogers, A., and McCarroll, J. (1998). Toward a dialogical self.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1, 496-515.
Sampson, E. (1985). The decentralization of identity: Toward a revised concept of personal and social order. American Psychologist, 11, 1203-11.
박경순. (2012). 교회 내의 갈등, 그 해결책은. 신학과 선교, 40(0). 65-88.
비츠프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정신간호학 조현병 케이스스터디 15페이지
    간호 1)치료적 환경과 안전의 제공 치료적 환경은 최대한의 안전 제공과 갈등해결 ...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 원인 1)생물학적 요인 (1)유전적 요인 (2)신경화학적 요인 ①도파민 이론
  • 한글파일 정신간호학 A+ 조현병(schizophrenia) 케이스스터디(case study) - 폭력위험성, 사회적 상호작용장애 13페이지
    간호 계획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① 대상자의 폭력원인에 대해 사정한다. ② ... 해결하기 위함이다. ④ 올바른 의사소통기술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 문헌고찰 1.
  • 한글파일 정신간호학A자료/알콜중독 간호과정 10페이지
    REPORT -알콜 중독 케이스- 1.서론 1) 병명의 이론고찰 (1 ... 중재 직면을 통해 회피하려는 마음을 해결하고, 질병을 치료하지 않을 시 발생되는 ... 불안의 원인을 사정하여 해결방법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3.
  • 한글파일 취약가족에 대한 사례분석 보고서 - 가정폭력 6페이지
    자존감 저하와 자기주장 능력 결핍을 해결한다. ? ... 가정폭력의 발생 원인 (1) 심리 이론원인 - 정신분석이론 : 미성숙한 ... 1.
  • 한글파일 평생교육으로서의 교회교육활성화 47페이지
    특수성에 따른 갈등으로 사회는 교회교육을 통해 적절한 해결을 요구할 수 있다 ... 제1절 평생교육으로서의 교회교육19 1.교회교육의 이론고찰19 1)선택의 ...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자기의 독자성을 표현하게 된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화적 자기 이론을 통한 교회 안의 갈등원인 해결에 대한 가능성 고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