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IT. 융합 기술이 접목된 Digital Space Design / 디지털 테크놀러지 공간, 공간 디자인

옐로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0.12
최종 저작일
2020.10
33페이지/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가격 9,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IT. 융합 기술이 접목된 Digital Space Design 연구에
관련된 공간 디자인 및 건축 및 실내 디자인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시하였고 이를 presentation 할 수 있도록 ppt. file로 작성함.

아울러 이 분야 관련 건축학도, 실내디자인, 공간 및 환경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리서치및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시함.

목차

1. 스마트 IT. 기술의 디지털 테크놀러지 배경

2. IT 융합 기술의 응용 분야

3. IT 융합 기술의 디지털 테크놀러지의 정의

4. 프로그램 연동 호환 체계

5. IT 융합 기술의 디지털 테크놀러지가 공간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1) Hypertext 공간
2) Hyper Mass
3) 유기론적 유비쿼터스
4) Interaction Design

6. IT 융합 기술의 디지털 테크놀러지의 작가 분석
1) 몽타주 기법
2) 몽타주 기법을 이용한 영화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새’
3) Rem Koolhaas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마트 IT. 기술의 디지털 테크놀러지 배경
- 공간을 사고하는 도구 컴퓨터

● 문화의 힘, 문화의 시대

-경제력, 군사력<문화력(soft power)
-소프트가 하드를 이끈다.( 새 3D= DESIGN, DNA, DIGITAL)
-디자인이 생존 무기(소비자는 가격과 기능 대신 이미지와 브랜드를 구매)

● IT의 발달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문화양상의 변화
-아이코닉(ICONIC) 한 사회로 변화
문자(20세기)→시각적 청각적 기호 : 이미지가 지배하는 사회
-비언어적(Non-verbal)표현 능력이 중시

● IT 기술(keyword : U사회)
유비쿼터스의 시대 도래

유비쿼터스 컴퓨팅
-컴퓨터와 인터넷을 물이나 공기처럼 이용
(즉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백색가전의 변화
-고급화, 디지털화, 대형화
-건강, 환경, 에너지를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백색
가전으로 변화
예)냉장고의 센서가 식품의 산화가스를 감지해
인터넷으로 알려줌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각종 모바일기기사용 → 영화, 방송, 음악, 게임 등의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실감나게 즐김
-디지털텔레비젼 → 2012년의 안방은 “입체영화관”
3차원 텔레비전(실감 텔레비전)등장
-홈네트워킹:똑똑한 가전이 비서노릇 척척

● IT 기술(keyword : U사회)
* 지능형 로봇: 2030년엔 로봇은 가전 제품
“로봇에 집안일 맡기고 간 바꿔 끼우러 가야지”

차차세대 첨단 기술-미리가본 2025년
-병으로 부터 해방 : 낡은 장에 새것으로 교체
-인공지는 컴퓨터 생활화 : 생각하는 컴퓨터 등장

* 4세대 이동통신 : 옷처럼 입는 컴퓨터로 산보하며 인터넷 서핑
-입는 컴퓨터, 휴대전화 등장
* 유전자, 염색체 갖는 로봇 세계 최초 개발
한국과학기술원(KAIST)-지능로봇연구센터(2005)
* 노트북 속에 인공비서 프로그램
-2008년도 상용화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스마트 IT 기술 전개 (훤히 보이는 스마트 IT,2012. 2. 28., 박종현, 김문구, 이지형)
공간디자인 16講, 권영길
제2기계시대 현대성의 건축적 구현 : 렘 콜하스의 건축, 김원갑
OMA / Rem Koolhass : 이론과 건축
OMA 광기와 밀집문화의 건축 2밀집문화의 건축 REM KOOLHASS, 김원갑
2007 현대건축공간에 나타난 하이퍼텍스트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이선미, 심은주
2007 유기론적 해석을 통한 유비쿼터스 구조와 조직체계 연구 박희령, 조택연
2007 유비쿼터스 환경의 하이퍼매스로서 공간 조택연, 박희령
2007 디지털 건축에서 유기적 형태의 구축특성에 관한 연구 김동준, 정재욱
2007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김종진
2005 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 적용에 대한 연구 강성중, 권영걸
2004 렘 쿨하스 건축 디자인에서 과학주의의 표현에 관한 연구
옐로캠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IT. 융합 기술이 접목된 Digital Space Design / 디지털 테크놀러지 공간, 공간 디자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