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의 러시아 진출방안-유라시아 지역 문화협력 방안
- 최초 등록일
- 2020.10.01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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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진출 한국게임업체에 대한 분석과 성공사례등을 바탕으로 이후 게임산업의 수출에 대한 전망을 제시
목차
1. 현재 한국의 상황
2. 러시아의 선정이유
3. PC와 모바일 게임
4. 현지 마케팅에 대한 고려요소
5. 러시아 게임시장에 대한 분석
6. 러시아의 대표 게임기업
7. 러시아에 진출한 한국게임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현재 한국의 상황
한국의 게임문화산업 규모는 약 6조 5천억원으로 세계 4위에 이를 정도로, 그리고 전체인구당 매출은 세계2위 정도로 한국 사람들은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에 투자하는 금액도 많다. 그 결과 한국의 게임문화산업은 매우 활성화 되어 있다. 그렇지만 한국내에서의 게임산업은 레드오션으로 빈익빈부익부가 심각하다. 작은 기업이나 개인들이 만드는 인디게임들은 정말 혁신적인 형태, 적절한 수익구조, 훌륭한 마케팅이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을 정도로 한국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다. 일반적인 형태의 게임으로는 한국의 넥슨, NC소프트, 넷마블 또는 해외의 라이엇게임즈, 슈퍼셀,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같은 대형 자본과 기초 고객들을 확보한 기업들의 게임을 이기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에게는 전체시장 확장, 소기업들에게는 새로운 생존경로 확보의 관점에서 해외 시장확보는 굉장히 긍정적이다.
-러시아의 선정이유
내가 선정한 가장 적절한 한국게임 진출국은 러시아이다. 새로운 시장을 러시아로 결정한 근거는 충분히 많다. 첫번째로 게임을 러시아에 호환했을 경우의 경제성이 굉장히 높다. 러시아 인구만 해도 약 1억 4천 6백만명으로 한국에 비해 3배나 많다. 더해서 러시아어 사용자수는 1.5억~ 3억명에 달할 정도로 한번 러시아문화에 맞춰 게임을 만들었을 경우 타겟팅 할 수 있는 대상이 게임을 한국어로 호환했을 경우에 비해 굉장히 경제적이다. 두번째로 러시아의 게임시장은 2018년기준 15억달러로 전세계 11위의 규모에 달한다. 또한 러시아 게임시장은 매년 14%정도의 성장치를 보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전망이 굉장히 밝다.
참고 자료
중국미국일본한국-2018게임업계 결산(https://blog.naver.com/nyria99/221437810109 )
터키로, 러시아로… 新시장 공략에 나서는 한국의 게임사들 (게임동아)
PC게임 잘나가는 한국, 8월 세계매출 5위권 과반수 차지 (게임조선)
올해 한국 게임산업 세계4위 10대게임사는 전무 (한국경제)
러시아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 보고서 (kocca)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동향 (kotra 해외시장동향)
블루오션 '러시아'로 해외 활로 여는 한국 게임업계 (디지털 투데이)
PC온라인 게임과 다른 모바일 게임 마케팅 (우주인의 모바일 게임 마케팅이야기)
Russian game market in 2020: statistics, influencers, streamers, brands (konstantinkanin.com)
러시아식 검색엔진은 러시아식 마케팅으로 성공 (kotra 해외시장동향)
넷마블 'BTS월드' 출시 14시간 만에 33개국 인기순위 석권 (연합뉴스)
strategy for russia (zorka.mobi Dmitry)
2019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KOCCA)
러시아 온라인 게임 현황 및 한국 게임 진출 성공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러시아문학학과 러시아문화전공_이 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