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멀티미디어개론][A+]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에끌레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7.30
최종 저작일
2019.08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만점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머리말

2. 사물인터넷 (IoT)
2.1 사물인터넷 (IoT)의 개념
2.2 ‘사물인터넷’이라는 용어의 등장
2.3 사물인터넷의 진화
2.4 사물인터넷의 주요기술
2.5 사물인터넷의 발전방향

3. 증강현실 (AR)
3.1 증강현실 (AR)의 개념
3.2 증강현실의 기본 원리
3.3 증강현실의 발전방향

4. 가상현실 (VR)
3.1 가상현실 (VR)의 개념
3.2 가상현실의 발전방향

5. 결론

6.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정보화 사회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은 매우 중요한 핵심 과제이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그 활용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제는 우리의 생활과 문화콘텐츠, 전자상거래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전 해가고 있다. 멀티미디어 기술 중에서도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사물인터넷 (IoT)

2019년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제품 중 바로 생각나는 제품을 말하라면 AI스피커와 무선이어폰이다. 이동통신 3사의 인공지능(AI) 활용과 사업영역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으며, 음성인식 AI 스피커의 서비스를 관리비 안내, 차량 공유 등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애플에서 출시한 무선 이어폰인 ‘에어팟’은 젊은 세대들 사이에선 꼭 지녀야할 필수품으로 통할 정도다. 에어팟은 기본적으로 광학 센서와 모션 가속도계를 통해 사용자 동작을 감지한다. 예를 들어, 통화하거나 시리를 호출할 때는 마이크가 켜지고, 에어팟을 귀에 꽂으면 사운드가 켜진다. 또한, 양쪽을 사용하다가 원한다면 한쪽만 사용할 수도 있다. 음성 감지 가속도계는 통화 중일 때를 인식해 빔포밍(beamforming) : 무선통신에서 빔포밍은 스마트 안테나의 한 방식으로 안테나의 빔이 해당 단말에게만 국한하여 비추도록 하는 기술이다. 스마트 안테나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수의 안테나를 이용해 구현될 수 있다. 다수의 안테나를 송신기와 수신기 모두에 구현한 경우를 MIMO라고 한다.
빔포밍 기능을 활용, 외부 소음을 걸러 통화 음질을 향상시킨다.

2.1 사물인터넷(IoT)의 개념

사물인터넷(IoT)이란, 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 ‘사물들(things)’이 ‘서로 연결된(Internet)’ 것 혹은 ‘사물들로 구성된 인터넷’을 뜻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의 객체들이 다양한 방식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사물인터넷이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개념 – 사물인터넷의 가치, 2017.01.12.
신윤오, 테크월드, 사물인터넷의 진화-우리가 살아가고, 일하고, 노는 방식을 전부 바꿔놓을 것, 2014.08.06.
네이버 지식백과, 사물인터넷의 역사
네이버 블로그, 최근 주목받고 있는 기술. IOT란 무엇일까? 2018.09.06.
네이버 지식백과, 증강현실
나무위키, 증강현실
브런치,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2019.01.29.
허정원, 중앙일보, 가상현실 vs 증강현실, 뭐가 더 돈 될까. "AR시장, VR의 6배", 2018.07.16.
오영택, 증강현실 기술 동향, 2018.11.28.
앱스토리, 미래를 바꿀 ‘증강현실’, 어디까지 왔나?, 2017.08.01
배준호, 이투데이, [글로벌 트렌드-가상현실] 신세계를 봤다. 한결같이 ‘입이 쩍’, 2016.02.11.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현실
배장은, 국내외 게임 산업 동향분석을 통한 가상현실 기반의 기능성 게임발전방안, 2014
김종율, 오토모티브리포트, 가상현실(VR) 기기 시장을 눈여겨보다, 2016.08.12
에끌레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멀티미디어개론][A+]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