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치사상과 관념의 변천사 - 무위‘無爲’와 도덕적 관념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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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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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무위(無爲)론의 정치사상
Ⅲ. 유가정치의 덕치관념의 한계
Ⅳ.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본고에서는 중국정치사상의 이론 기초로서 본체론 및 수양론과 관련된 관념들의 생성과 변천 과정과 무위無爲의 관념이 어떻게 정치 이념의 핵심이 되었는지 그 과정을 유가와 도가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다루고 동시에 도덕관념이 갖는 정치사상적 한계에 대해서도 얘기해 보고자 한다.

Ⅱ. 무위(無爲)론의 정치사상
후대에 성립된 도교의 ‘도덕’ 관념은 유가의 도덕관념을 상당부분 받아들이고 있다. 초기 도가의 논의 가운데 군주의 통치술에 가까운 사상으로는 특히 ‘도덕경’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노자의 주장은 절대적이고 추상적인 ‘道’의 지배하에 성립된 것이다.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道’의 절대적인 지배를 받아들이고 자연의 규율에 따르는 정치를 강조한다는 점은 일관된 흐름의 ‘도덕’ 관념이다. 자연을 본받자고 주장한 책이 ‘노자’, 즉 ‘도덕경’이다. ‘장자’ 등은 道와 德을 애써 구분하지는 않았지만 자연을 ‘도덕’으로 받아들이는 데는 동의한다.

참고 자료

장현근, 『중국정치사상입문』, 지영사, 1997
장현근, 「관념의 변천사」, 한길사, 2016.
장현근, 「동양의 덕치와 법치」, 한국정치학회, 『정치학이해의 길잡이 1: 정치사상』, 법문사, 2008.
장현근, 「덕의 정치인가, 힘의 정치인가」, 한국정치사상학회, 2014.
조원일, 『고대 중국의 정치사상』, 전남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류쩌화, 장현근 역, 「중국정치사상사 2 진한위진남북조」, 글항아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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