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기독교 회중의 교육목회(아스머)
- 최초 등록일
- 2020.04.21
- 최종 저작일
-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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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의 기독교 회중의 교육목회(아스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개신교의 실천신학의 의미
Ⅱ. 실천신학의 4가지 임무
1. 기술적-경험적(descriptive-empirical) 임무 : What is goinig on?
2. 해석적(interpretive) 임무 : Why is this going on?
3. 규범적(normative) 임무 : What forms ought religious praxis take in this particular social context?
4. 실용적(pragmatic) 임무 : How might this area of praxis be shaped to more fully embody the normative commitments of a relijious tradition in this particular context of exprience?
Ⅲ. 실천신학적 성찰의 해석학적 순환
1. 교육 목회의 규범적 틀
2. 청년기 신앙에 관련한 국제화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 : 기술적-경험적, 해석적 임무를 중심으로
3. 교육 목회의 실용적인 측면
본문내용
아스머는, 600명 가량의 세계 각지에서 모인 기독교 ‧ 유대교 ‧ 불교 ‧ 모슬림의 학자들의 가상의 컴퍼런스(imagunary conference)에 만난 중세 유럽 유대주의의 전문가인 유대교인 역사가에게, 자신이 실천신학자임을 소개하고 실천신학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려는 의도에서, 이 글을 시작하고 있다. 즉 이 분야를 잘 알지 못하는 학자에게 실천신학을 설명하기 위한 어떠한 틀(framework)을 제시하고, 자신이 최근 참여하고 있는 두 개의 프로젝트를 소개함으로써 실천신학자가 하는 일을 묘사하려고 한다.
즉 개신교의 실천신학의 의미는 무엇이며, 기독교 회중들의 최근의 교육 목회와 관련하여 어떻게 수행되어야 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Ⅰ. 개신교의 실천신학의 의미
학문적인 학과로서의 실천신학은 근대(modernity)의 유럽계의 개신교 신학에서 나타났는데, 근대의 개신교에 나타난 두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⑴ 근대화와 관련하여 대량의 변화가 이어내려온 기독교적인 실제의 형태를 결정하기 어렵게(problematic) 했다; 예로, 1세기 종교개혁은 교리문답교수(catechetical instruction)를 회중의 교육목회의 중심점으로 확립시켰는데, 세속화의 도래와 과학적 문화의 확장으로 일련의 교리문답을 암기하는 것이 젊은이들에게 적합한 것인지에 관한 비판적인 질문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들이 종교적인 질문을 탐구하고, 스스로 그와 같은 문제들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고무시키지 않아야만 하는가? 교리문답 교수법에 대한 이 도전은, 회중의 삶의 많은 영역에서 오랜 기간 수립되어온 종교적인 실제들에게도 유사하게 도전된다. 학문적인 형태로서 실천신학은 이러한 상황에 응답하기 위해서 나타났고, 현대 사회적인 상황에서 더 이상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되어지지 않는 기독교적 실제의 형태들을 연구하고 재구성하는 일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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