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신앙과 실천신학 독서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0.09.2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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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임스 파울러의 사상을 기초로한 여러 학자들의 비평글에 대하여 요약하고 견해를 더하였다.
목차
제 1 부 파울러의 공헌 : 성격의 규정과 대조
제1장 20년간의 신앙발달 연구 - 하인츠 슈트라이프
제2장 파울러의 신학과 심리학에 나타난 공적 책임의 발달 - 가브리엘레 클라페네커
제3장 신앙 형성의 주기적 리듬 : 모험과 거주 - 샤론 팍스
제 2 부 파울러의 작업이 제기한 철학 및 신학적 문제들
제4장 도덕발달, 선한 생활 그리고 신앙 - 머린 정커_케니
제5장 리처드 니버와 제임스 파울러의 신학 - 고든 미코스키
제6장 신학, 진리 그리고 성서 - 미하엘 벨커
제 3 부 신앙발달과 실천신학적 문제로서의 공적 생활
제7장 다원주의 사회의 공적 교회와 공교육 체제 - 칼 에르스트 닙코우
제8장 세계화, 세계적 성찰성 그리고 신앙발달 이론 - 리처드 아스머, 프리드리히 슈바이처
제9장 공적 삶을 위한 탈인습적 신앙 - 김현숙
제10장 신학과 공공정책 : 권력에 대한 솔직한 대화 - 던컨 포레스터
제11장 종교의 자유와 공적 교회 - 요하네스 반 더 벤
제12장 자녀와 부모 - 토머스 그룸
제13장 가족 그리고 도덕과 영성발달 - 던 브라우닝
제 4 부 응답
제14장 신앙발달 이론과 실천신학의 도전
느낀 점
본문내용
제 1 부 파울러의 공헌 : 성격의 규정과 대조
제1장 20년간의 신앙발달 연구 - 하인츠 슈트라이프
슈트라이프는 전반부에 실증적 조사연구, 이론적 평가, 그리고 실제 적용에 대한 연구를, 후반부에 보다 최근에 이룩한 발전과 미래 연구에 대한 전망을 다룬다. 실제적용연구에서는 신앙발달을 실제 분야, 종교교육과 목회를 위한 관점과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다룬다. 신앙발달 이론의 평가는 신학적 관점은 부정적이며, 정신분석적 관점은 양쪽 모두 이익을 누리고 있다고 본다. 실증적 연구에서는 파울러가 자신의 이론에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는데 거의 무관심하다는 비난을 받는다. 제시되고 있는 실증적 증거는 적절한 방식의 검사를 거치지 않았고, 또 여성의 신앙발달에 대한 오류, 보편성의 제공하지 못한다.
파울러의 이론에 대한 발전은 정신분석적 관점, 결합적 신앙 단계, 심리학에서 발견된다. 슈트라이프는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종교의 구조발달 이론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안했다. 그리고 신앙발달 연구의 미래는 내러티브 접근을 받아들이는 것과 내용의 중요성을 정리하는 것, 타당성과 신뢰성을 가진 신앙발달 연구의 도구 확보, 혁신저거인 방법론의 또 다른 차원을 추가해야 한다고 본다.
제2장 파울러의 신학과 심리학에 나타난 공적 책임의 발달 - 가브리엘레 클라페네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리처드 니버, 로렌스 쿨벅, 에릭 에릭슨에 영향을 받는다. 니버는 파울러의 주된 관점에 규범적 틀을 제공한다. 쿨벅의 이론은 비수용적으로 영향을 준다. 에릭슨의 이론은 파울러에게 인간의 정체성 발달에 관한 윤곽을 제공한다.
파울러의 이론은 타자나 대상과 관계를 형성하는 초월적 준거점에 마음을 집중하는 행위가 인간의 보편적 특성이라는 관찰 결과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행위를 신앙이라 규정한다. 파울러의 신앙발달의 단계는 미분화된 신앙, 직관적-투시적 신앙, 신화적-문자적 신앙, 종합적-인습적 신앙, 개별적-성찰적 신앙, 결합적 신앙, 보편화된 신앙의 형태를 띤다. 이러한 단계는 핵심적 상징을 보인다. 하나님 나라, 계약 그리고 소명이 바로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