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상 디자인의 역할

최초 등록일
2020.03.07
최종 저작일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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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상의 정의, 영회의상과 연극, 오페라의상의 차이점을 기술하고 , 아울러 영화의상 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세부 설명과 그에 따르는 그림자료들을 첨부하여 이해를 돕는다.

목차

1. 영화의 장르에 따른 의상의 비중, 역할
2. 영화의상 디자인의 역할

본문내용

영화와 오페라 의상 차이
‘위대한 게츠비’ 영화(1974)의상의 성공은 오페라(1988) 의상에서는 시대적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실패를 하였다.

① 부의 상징 변화
영화(1974): 개츠비가 즐겨 입는 분홍색 슈트, 색색의 실크셔츠는 벼락부자라는 그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오페라(1988): 색색의 실크 셔츠는 더 이상 부의 상징이 아니며 파티장면에서 화려한 여자들의 의상에 가려졌다.

② 디테일 표현 차이
영화(1974): 진주 귀고리나 파티용 드레스에 촘촘히 박힌 인조 보석 등을 클로즈업하여 화려함을 보여주려 하였다.
오페라(1988): 관객의 눈에는 그러한 디테일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린우드는 정교한 장식을 생략하는 대신 대담한 색조와 벨벳, 새틴 등의 대조적인 텍스처를 사용하고 원작의 배경인 1925년의 유행을 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나 제대로 표현되지 못했다.

1. 영화의 장르에 따른 의상의 비중, 역할
1) 가족, 드라마, 멜로 영화
인물들의 성격이나 공간, 시대적 배경에 어울리는 충실한 표현을 하되 자칫 색깔 없는 의상이 될 수 있으므로, 시나리오를 통해 얻어지는 그 영화만이 가지고 있는 느낌을 표현.
일반적으로 표현하기는 쉽다. 전형적인 캐릭터로서 떠오르는 의상만으로 영화를 입히기는 그 무엇보다도 쉽다. 그래서 아무나 의상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가장 어려운 것은 그 평범함 속에서 무언가 다른 것을 보여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도 튀지않게...

2) S.F 영화
미래세계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단, 지금까지 미래에 대한 막연한 공식 같은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창의력을 표현한다.
과감한 디자인과 스타일의 시도, 새로운 소재의 개발 등을 통해 또 다른 비쥬얼을 제안한다.

3) 미스터리, 공포 영화
미스터리, 공포라는 장르의 영화에서 끌어 내야 할 감정이 공포라는 것에 우선 초점을 맞추어, 영화에서 느낄 수 있는 공포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기 위한, 의상에서의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내어 표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로 들면, 어두운 공간에서 그 어둠에 묻히는 어두운 의상을 설정하여 얼굴 등 신체의 부위가 상대적으로 밝아 보이게 하여 극단적인 대비를 이루게 하여 시각적인 공포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런 것이 효과적인 아이디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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