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리포트는 총 4개의 논문을 요약 정리 한 것으로 4주에 걸쳐 발표 한 자료를 하나로 묶은 것입니다.
제가 직접 작성했으며,참고자료에 있는 책 모두가 자세히 소개 되어있습니다. 또한 처용가에 대해 자세히 알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원제:한국문학사의 쟁점 .1986. 저자:장덕수 외 ]
처용의 정체 [p.168~175 김진영]
1, 머리말.
2, 기존연구검토 및 성찰
3. 맺음말
「삼국유사소재 처용설화의 일분석」
--- 고려 기인제도의 기원과의 관계에서 ---
서 언
A. 민속학적 해석
B. 분석의 시각
제 1 장 신라동부에 있어서의 반중앙적 지방세력과 그 상징적 설화
제1절 변경(변경)의 용으로서의 동해용
제2절 호족의 아들 --- 처용
제2장 신라하대의 대지방 포섭·견제책(견제책)과 그 실체
제3절 처용의 「제가입경과 보좌왕정(보좌왕정)」
제4절「역신」과 처용 - 병든 도시와 건강(건강)한 지방 농촌
결 언
<처용설화>의 서술 구조와 <처용가>의 성격
[원제 : 김학성,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 p.195 ∼ p.217 )]
1) 머리말
2) <처용설화>의 서술 구조
3) <처용가>의 성격
4) 맺는 말
처용가의 무속적 고찰
Ⅰ. 서 론
Ⅱ. 기존 연구의 검토
Ⅲ. 처용설화의 분석
1, 핵심설화의 추출
2, 처용설화의 해석
Ⅳ. 처용가의 해석
Ⅴ. 결 론
본문내용
처용가는 작자의 본질이나 실상이 확연하게 드러났다고 보기는 어렵고 규명의 합치점을 찾는데 기여하기 보단 상이한 시각적 차이에 머문 아쉬움도 있다. 처용의 정체만 하더라도 다양하게 파악되는걸 보면 알수 있는데, 처용은 인간인가 하면 신이기도 하며, 花郞(화랑) 인가 하면 覺(각)을 이룬 불자가 되기도 하며, 龍子(용자)인가 하면 巫堂(무당) 이기도 하며, 地方豪族(지방호족)의 자제로 論의 되는가 하면 이슬람상인으로 규정되기도 하였다. 처용은 분명 하나인데 이렇게 각기 다른 존재로,심지어는 전혀 상반되는 존 논의되는 까닭은 일차적으로 학문의 특성 자체 즉, 자료와 접근방법 그리고 연구의 목표는 새로운 해석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고 이렇게 본다면 처용에 관한 연구업적은 그것대로 서로의 시각과 문제의식, 입지점을 분명히 해두었다는 점에서
참고 자료
1) {한국문학사의 쟁점}(장덕순외, 집문당, 1986.)에 정리된 연구사
2) 이우성, [삼국유사소재 처용설화의 일분석], {한국중세사회연구}, 일조각, 1991.
3)김학성, [처용설화의 서술구조와 처용가의 성격], 문학한글4호, 한글학회, 1990<이 논문은 김학성,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에도 게재되어있음>
4)서대석, [고려 처용가의 무가적 검토],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