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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대사회(고조선, 삼국시대, 고려)의 사회복지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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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2.24
최종 저작일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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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조선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일대에 세워졌던 모든 나라는 국가의 건국이념, 지배적 정치사상, 국정운영의 기본철학, 그리고 국가가 실제로 실행해온 국가행정과 정책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친사회복지국가 였으며 이것은 동시대 사회복지학의 원조로 알려져 있는 서구 유럽과 비교할 때도 훨씬 더 그렇다. 고조선의 홍익인간의 이념이나 불교에 기반하고 있던 고려의 자비사상, 왕도정치와 민본주의를 중시하는 조선의 유교사상 등은- 비록 당시의 봉건제적 신분질서나 사회경제제도 등에서 천민과 상인에게는 매우 불공평한 사회였지만- 당시의 국가가 매우 강력하게 사회구성원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공동체를 건설하려고 시도했다는 증거이며, 이는 당시 국가가 현대적 의미의 복지국가는 아닐지 몰라도 친사회복지국가라고 불러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 국가의 거의 모든 왕들은, 비록 몇몇의 예외가 있고 각 시대마다 그 모습은 조금씩 달랐지만, 그들은 오직 한 가지 목표, 즉 백성이 배불리 먹고 평안하고 잘살기 위해서 다스린다는 한 가지 목표를 갖고 있었다.

목차

1. 고조선의 사회복지
2. 삼국시대의 사회복지
3. 고려 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식적으로 고조선이나 그 이전의 부족국가 시대에도 나름대로 사회복지 기능을 수행하는 법과 제도 또는 관습이 있었을 것이다. 사실 고조선에서 어떤 사회복지행정을 했고 어떤 정책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없다. <환단고기>에 의하면 전조선시대에 홍수가 발생해 단군이 팽우에게 백성을 구제하게 하였다.
최익한(2013)은 당시 구제가 원시적이나마 상당히 광범위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기자조선이라 불리는 후조선에 들어와서는 보다 구체적인 기록이 보인다. <대동사강> 에 의하면 문혜왕 원년에(기원전 843)에 윤환법 또는 진대법을 시행하여 빈민을 구제했고, 정경왕13년(기원전 710)에는 큰 기근이 들었는데 조정에서 제나라와 노나라 말에 능통한 상인을 골라 어염동철을 배에 싣고 제와 노나라로 가서 쌀을 가져와 기민을 구제했으며 관리의 봉급을 반으로 줄였다는 기록이 있다. 그 외에도 역대 왕들이 백성이 기근을 당했을 때 기우제를 지내고 사면령을 발하는 등 그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최익한 (2013) <조선사회정책사> 송찬섭엮음. 서해문집.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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