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현대대중문화] 육체지배의 상품화와 스포츠 스팩타클

*충*
최초 등록일
2003.08.16
최종 저작일
2003.08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자본주의 발전과 스포츠
1) 스포츠와 자본주의
2) 스포츠와 권력

2. 사업화, 도시화의 스포츠
1) 1920년대 이전의 미국 스포츠
2) 1920년대 스포츠의 활성화

3. 프로와 생활 스포츠의 분리
1) 프로 스포츠의 분리
2) 생활 스포츠의 확대

4. 대중매체의 발달과 스포츠의 상품화
1) 스포츠 저널리즘의 형성
2) 라디오와 스포츠의 상호적 관계

5. 육체의 지배와 주체 구성

본문내용

전체적으로 이글은 1920-30년대 미국의 스포츠가 어떻게 대중화 되었고 어떻게 대중매체와의 상보관계를 가지게 되었으며 어떠한 형식으로 이데올로기의 기제로 작동되었는가를 보여준다.

1. 자본주의 발전과 스포츠
1) 스포츠와 자본주의
-'포디즘'적 생산방식의 개막(1914) -포드의 보상체제와 자분주의 체계화(확정성과 보편주의, 총체화, 기능적 관리, 기술적, 과학적 합리성)

-스포츠가 독자적 영역구축하면서 사회, 정치적 색채를 띠게 되었다. 즉 스포츠는 문화인 동시에 이데올로기로서의 독자적 위치를 확보(씨름 대회 같은)-사회 통합의 수단으로 체제유지에 기여. 국가권력에 의한 강제를 은폐, 과도한 민족주의와 사회적 정체성 확립.

2) 스포츠와 권력
-자본주의는 스포츠와 같은 여가 형태를 재생산함으로써 대중들이 '일차원적 사고와 행위" 유형으로부터 이탈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다.그러나 대항 헤게모니를 창출 시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직접적 지배와 저항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협상과 타협, 그리고 이의의 조정이 필요.

-자본의 상품화 권력이든 아니면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힘이든, 혹은 노동 대중의 혁명적 힘이든 스포츠는 바로 그러한 힘의 결과이자 효과이므로 연구의 정치적 의미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충*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현대대중문화] 육체지배의 상품화와 스포츠 스팩타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