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극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7.14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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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창극>
<창극의 역사>
1900년대 - 창극의 형성기
1910년대 - 창극의 대중화
1920년대 - 창극의 근대화
1930년대 - 창극의 전형화
해방기 및 1950년대 - 창극에서 국극으로
1960~1990년대 - 여성국극의 명맥 유지와 국립창극단의 설립
2000년대 - 한국창극원의 설립
<창극의 종류>
1.한국여성국극
2.어린이 창극
<창극의 형태>
<창극의 예>
1.오유란전
2.삼색유희
본문내용
판소리에 연극적인 요소가 가미되면서 사설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의 역할을 분담하여 노래하는 새로운 방식이 19세기말부터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것을 창극(唱劇)이라고 한다.
창극은 여러 사람이 배역을 분담하여 무대에서 연기를 하고 창(唱)으로 대사가 진행되는 한국 전통의 오페라로써, 한국의 전통 소리와 춤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고, 복식문화와 생활문화까지 엿볼 수 있는 종합 예술일 뿐만 아니라 창극을 통해 관객들은 한(恨), 정(情), 해학(諧謔)과 같은 한국 고유의 정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902년 우리나라 최초의 실내극장인 협률사가 설립되어 조선 후기 왕실의 오락 연희물이었던 기생의 춤과 노래 및 창부들의 판소리 등이 공연된 한편, 1906년 무렵에는 광무대, 단성사, 연흥사, 장안사 등 사설 극장이 설립되고 문명 개화론자와 극장 설립자 사이에서 연극에의 필요성이 증대하자 판소리 레퍼토리의 연극화가 추진되어 창극이 형성된다. 하지만 1900년대 창극의 동향은 당대의 연극론과 조응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는데, 문명개화론자들은 정신적, 도덕적 차원에서 풍속을 거론하면서, 애국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연극이 나와야 한다고 역설했으나, 당시의 극장의 창극은 기존의 판소리 레퍼토리를 개작하는 식으로 공연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지 못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