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개론 총정리(간호역사, 간호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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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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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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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개론 총정리(간호역사, 간호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세계간호역사
1장. 고대와 초기 기독교 시대 간호.
2장 중세 후기의 간호
3장 근대의 간호.
4장 현대 간호.

II. 한국간호의 역사
1장 한국 조선시대의 간호.
2장 근대의 간호(1876~1910) ⇒ 현대간호의 도입기
3장 일제시대의 간호(1910-1945)-간호사업의 수난기
4장 한국 간호의 성장기(1945년-1960년)-현대간호 1
5장 한국간호의 발전기(1961년-1979년)-현대간호 2
6장 한국간호의 성숙기(1980년 이후)

III. 간호윤리학의 개관

IV. 공리주의와 의무론
1. 공리주의: 결과주의
2. 의무론: 비결과주의
3. 간호학의 주요 철학적 기반: 실존주의, 경험론, 실용주의

V. 간호윤리의 원칙과 규칙
1. 자율성의 원리
2. 악행금지의 원리
3. 선행의 원리(이득과 해악간의 균형의 원칙)
4. 정의의 원리
5. 윤리의 규칙

VI. 간호사와 대상자간의 윤리
1. 안락사

VII. 간호사윤리강령
1. 한국간호사 윤리강령을 만든 이유/목적
2.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제정시 일차 목적
3. 1995년 2차 간호윤리 개정이 요구된 이유
4. 1995년 2차 개정한 한국간호사 윤리강령에 첨가된 내용
5. 2006년 3차 개정된 한국간호사 윤리강령에서 강화된 내용
6. 윤리강령의 한계성
7. 2006년 3차 개정된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8. 2013년 4차 개정된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VIII. 간호전문직

본문내용

-원시시대 혹은 선사시대에는 주로 여성들이 자녀양육하고, 아픈 가족을 모성애적 보호본능과 경험, 종족의 풍습에 따라 간호
-종족 구성원도 돌봄> 지역사회의 한 형태로 구별> 이방인에게까지 확장함
-해와 달을 비롯한 모든 만물이 살아서 움직일 수 있으며 인간의 행복과 건강은 물론 질병을 좌우한다고 믿는 물활론적 사고
1) 메소포타미아
-바빌로니아 왕국의 함무라비 왕은 국가의 질서를 확립하고자 법전 편찬함.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법체계가 매우 발달하였고 이는 함무라비 법전에 잘 나타나 있음
-함무라비 법전은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보복의 원칙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는 의료행위에도 엄격하게 적용되어 바빌로니아인들은 질병의 원인을 악마나 악령으로 보았음
-고약한 냄새나 맛이 나는 약을 통해 악마를 물리칠 수 있다고 믿음
-악령을 물리치기 위한 식이요법 외에도 휴식, 마사지, 청결, 처방약 등 사용함.
2) 이집트
-임호텝: 이집트에서 가장 훌륭한 신부의사, 태양신의 제사장으로 의술의 신, 치유의 신으로 추앙됨, 환자의 실질적인 치료를 위한 명령을 하는 사람이 수사 혹은 신부의사, 한사람이 죄의 문제와 질병의 문제를 다룬 사람 일컫음.
-이집트인들은 파피루스에 기록함
에버스 파피루스-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완성된 의학서 또는 의학사전
스미스 파피루스-외과적 기술에 관한 기록으로 실제로 의료를 제공하였음을 알 수 있음
-공중위생, 배수시설과 질병과의 관련성을 인지하고 하수처리시설, 도살장의 시찰, 검열을 중요하게 생각함
-청결, 음식, 운동, 성생활에 관한 엄격한 통제를 성문화함
-고대 이집트의 여성들은 아내, 어머니, 직업인으로서 최고위층 신관으로서 상당히 독립적인 사회적 지위 차지함
-대부분의 지배계층 여성들은 주로 가사를 전담하여 출산과 양육에 주력하였음
-의학 관련 기록에는 여성의 출산능력 및 임신 여부 판별법, 피임법, 생리통 해결법, 조기출산, 모유 수유법, 출산 후 조리, 피임 실패 등의 내용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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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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