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IP 비즈니스
- 최초 등록일
- 2019.12.04
- 최종 저작일
- 2019.12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콘텐츠 IP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배경
2. 개념
3. 플랫폼
4. 중요성
본문내용
엔터테인먼트는 대중을 상대로 즐겁게 해주는 산업이다. 상품화 방식이 콘텐츠(내용물의 뜻)다. 어떤 발사대(플랫폼)에 태우든 로켓을 쏘면 된다. 90년대에는 문화산업, 00년대에는 콘텐츠 산업, 지금은 IP 산업으로 외피를 바꾸어 입었다.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은 CPND다.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가 그러하다. 제작사가 드라마를 찍고(콘텐츠), 방송사(플랫폼)가 송출하고, 안테나(케이블 TV)로 받아서, 텔레비전(디바이스)로 보는 형식이다. 과거 아날로그 미디어가 디지털로 융합되면서, 디바이스의 의미는 줄어들었다(전화기, 사진기, 텔레비전, 카세트 등이 일체화 되었다). 좋은 콘텐츠의 확산이 쉬워졌다. 이른 흐름에서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포켓몬고를 생각해 보라. 그런 게임 많았다. 유독 포켓몬고가 흥행한 이유가 IP 때문이다. 작금의 유통화폐는 IP이다. 블록체인 열풍을 보아도 알 것이다. 유통경로를 짧아지고, 신뢰성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