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학과 학부 졸업논문

최초 등록일
2019.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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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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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공자(孔子)
1.1 공자의 생애
1.2 『논어(論語)』
(1) 『논어(論語)』의 내용
(2) 『논어(論語)』의 편찬
(3) 『논어(論語)』의 판본
1.3 공자의 사상
(1) 군자(君子)
(2) 도덕(道德)
(3) 인의(仁義)
(4) 용(勇)
(5) 효제(孝悌)
(6) 충서(忠恕)
(7) 예악(禮樂)
2. 맹자(孟子)
2.1 맹자의 생애
2.2 『맹자(孟子)』
(1) 『맹자(孟子)』의 편찬
(2) 『맹자(孟子)』의 전승(傳承)
2.3 맹자의 사상
(1) 인의설(仁義說)
(2) 성선설(性善說)
(3) 왕도정치(王道政治)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유교 국가로,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는 명예로운 이름으로 세계에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언제부터 유교 국가였는가? 중국 당(唐)나라 시기이자 고려(高麗) 시대에 유교를 대대적으로 수입하여 국가의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정착시켰다. 하지만 유교의 시작은 훨씬 더 이전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한다.
기원전 5세기 경 당시는 혼란한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로, 동진(東晋)의 천자는 군주(君主)로서의 실제적 권력을 상실하고 각 지방에서의 제후(諸侯)들이 난립하는 시기였다. 제후(諸侯)들은 각 지방에서 왕과 같은 권위를 가지고 있었고, 마치 나라와 같은 독자적 영역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국가들은 수많은 국가들 속에서 굴기하기 위해 서로 간의 경쟁과 전쟁을 벌였고, 이에 따라 당대는 커다란 혼란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시기에 공자(孔子)가 등장하게 된다. 공자(孔子)는 여러 제자들과 함께 ‘공자학파(孔子學派)’를 형성하여 유가(儒家)라는 학문을 성장시켰다. 이들은 거의 3천여명 정도로 공자(孔子)의 사후(死後)에는 8개의 학파로서 분할되었다. 그렇게 각각 학파들은 서로가 유사하나 다른 학풍을 견지하여 독자적으로 발전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공자(孔子)의 손자인 자사(子思) 학파 계열에서 맹자(孟子)라는 인물이 탄생하게 된다. 맹자(孟子)는 공자의 인의설(仁義說)을 더욱 더 발전시키고, 그 논지를 공고히 하였다. 그래서 후대 사람들에 의해 다른 학파들을 제치고 공자(孔子)를 잇는 사상가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이렇듯 선진(先秦) 시기의 유학(儒學)의 역사를 정리해볼 수 있겠다.
유학(儒學)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인가? 유학는 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 등의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로, 전통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은 매우 심원(深遠)하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전통시대에는 유교는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황제 권위의 사상적 뒷받침 역할을 하였다.

참고 자료

김승혜,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지식의 풍경, 2001
김학주, 『중국의 경전과 유학』, 명문당, 2003
리쩌허우 저 임옥균 역, 『논어금독』, 북로드, 2006
심우섭, 『선진제자사상의 철학적 모색』, 이회, 2004
심우섭, 『유학사상의 철학적 이해』, 이회, 2011
유교경전번역총서 편찬위원회, 『맹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6
이강수,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1999
이야기연구회, 『이야기 중국철학』, 한실미디어, 1996
전손 저 백종석 역, 『선진유학』, 학고방, 2009
조긍호, 『선진유학사상의 심리학적 함의』, 서강대학교 출판부, 2008
중국철학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4
최영진, 『유교사상의 본질과 현재성』,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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