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학과 졸업논문 <관한경의 작품세계>

최초 등록일
2019.01.21
최종 저작일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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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대 산곡과 잡극에 대한 기본 인식
(1) 산곡의 정의
(2) 산곡의 배경 및 발전 과정
(3) 잡극의 정의
(4) 잡극의 배경 및 발전 과정

2. 관한경의 작품 세계
(1) 관한경의 생애
(2) 관한경의 소령 <사괴옥> 해석 및 분석
(3) 관한경의 잡극 <두아원> 해석 및 분석

3. 관한경이 중국 문학사에 미친 영향

4. 결론

본문내용

1. 원대 산곡과 잡곡에 대한 기본 인식

(1) 산곡의 정의

원대에 전성을 보였던 희곡인 원곡(元曲)의 가사 부분과 같은 성질을 가지며, 원래는 사(詞)에서 변형한 것으로 송(宋)·금대(金代)의 제곡조(諸曲調)에서 크게 영향을 받아 기성 멜로디에 맞추어 작사되어 연회장에서 악기의 반주와 함께 불려졌다. 십수 종의 악조(樂調:宮調)에 짧은 멜로디가 소속되는데, 멜로디 하나로 한 작품을 구성하는 소령(小令)과, 같은 악조(樂調)의 다른 멜로디를 조합시킨 수곡에서 20∼30곡의 조곡(組曲)인 투수(套數)라는 장편형식이 있다.
용운(用韻)은 현저하게 단순화되어, 성조(聲調)의 구별조차 없어지게 되었으며 19종의 운류(韻類)로 정리되었다. 또, 사(詞)에서는 매우 드물었던 멜로디를 타지 않는 부가적인 가사였던 친자(襯字)가 대폭적으로 증가되고, 다시 사(詞)에서는 부분적이었던 구어(口語)의 사용이 전면적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사에서 이어받은 자연이나 규방정경의 묘사 외에, 인간 사회의 한층 넓은 제재(題材)를 취급하여, 경직화된 시(詩)·사문학(詞文學)에서는 볼 수 없는, 솔직한 희로의 표현이나 예리한 풍자를 갖춘 작품이 많이 탄생하였다.
희곡이 원대(元代)에 획기적인 성행을 보인 것과 같이, 산곡도 과거 폐지로 관로(官路)에 대한 희망을 잃은 원대 지식인에 의해 많은 작품이 만들어졌다. 전기에는 노지(盧摯), 후기에는 장가구(張可久)·교길(喬吉) 등이 가장 많은 작품을 남겼다. 여기에 손을 댄 상층 귀족도 적지 않으나, 산곡 특유의 청신함과 활발함을 풍기는 작품은 도리어 하층 문인들의 것에 많고, 그 중에서도 뛰어난 작품을 남긴 것은 관한경(關漢卿)·백박(白樸)·마치원(馬致遠) 등 초기의 잡극작가들이다.
명대(明代)로 들어와서는 남곡(南曲)에서도 성황을 이루어 개인 가곡집과 선집이 많이 출판되고 특히 곤곡(崑曲)이 성행한 후에는 양적으로 원대를 능가하는 발전을 보이기도 했다.
산곡은 청곡이라고도 부르며, 당나라와 오대의 소사처럼 민간에 유행하던 노래에서 나온 것이다.

참고 자료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중국문학 비평용어사전》 임종욱, 이회문화사
《두산백과》
《元代散曲硏究: 元代散曲의 형성을 중심으로》 김덕환, 도서출판하도락서
《<譯註>元史刑法志(一)》 박영철, 중국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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