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도가사상, 천인합일정신, 목적론적 윤리설, 의무론적 윤리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

최초 등록일
2019.10.28
최종 저작일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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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와 사상> 도가사상, 천인합일정신, 목적론적 윤리설, 의무론적 윤리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춘추전국시대 이후 도가(道家)사상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
2. 단군신화의 천인합일(天人合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행복 도달 방법에 대한 소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를 설명하시오.
5.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춘추전국시대 이후 도가(道家)사상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
한나라 때에 황로학이 등장했는데, 황로학은 중국의 전설적 인물인 황제와 노자를 숭상한 사상으로 황제와 노자의 사상에 유가, 법가, 명가, 묵가 등의 사상을 종합하였다. 그 핵심은 청정무위(淸靜無爲)이다. 후한 때에는 민간 신앙인 신선 사상에다 노장 사상이 결합되어 도교가 등장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오두미교이다. 도교는 세속적인 한계를 초월해 절대 자유를 누리고자 한 점에서는 도가와 같았으나, 육체적 한계의 초월을 꿈꾸었던 점과 유교적 도덕 개념을 수용한 점에서 도가와 달랐다. 위진 시대에는 등장한 현학은 노자와 장자의 무위자연 철학을 따랐으며 현실의 예속이나 법규를 떠나 만물의 근원과 초월적인 세계, 예술적 가치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의 학문적 자세를 청담(淸談)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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