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의 대중적 한계와 양면성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9.10.26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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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Ⅱ. 본 론
1. 팝아트란 무엇인가?
2. 팝아트의 양면성
Ⅲ. 결론 과 시사점
1. 부정적 측면을 보완하려는 미래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전 세계 많은 익명의 대중들은 TV, 광고, 영화, 잡지 등 대중문화에 둘러싸여 대중매체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대중매체들을 통해 원하던 원하지 않던 다량의 대중문화들을 시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접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사람들은 대중문화에 그만큼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파급효과 또한 상당하다. 또, 현대사회의 시각문화는 소비의 확장에 따라 대중이미지 의 범람을 가져왔다. 대량소비사회에서 인간의 시각은 텔레비전이나, 신문,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 상품광고, 쇼 원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 엄청난 양의 이미지의 홍수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미술 작품 또한 시각문화 중의 하나이다. 사회적 모습을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한 미술작품에서는 시대적 흐름이 그대로 반영 된다. 그리고 팝아트의 성격 자체가 현실 거부라기보다는 적극적인 태도와 현실세계를 토대로 접근한 미술이기 때문에 대중들은 이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 때문에 팝아트가 대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들게 되었고, 팝아트의 특성들을 토대로 대중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연구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팝아트는 어느 한 나라에서만 발생한 것이 아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생 했다. 그래서 그에 따라 각각의 특징이 약간은 다른 것이 필연적이다. 따라서 팝아트의 지역적 특성과 역사적 특성, 그리고 전체적인 특성을 토대로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영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정적 측면을 바탕으로 팝아트의 미래 전망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김현정,「중등 미술 교과서에 나타난 팝아트의 사례분석과 교육방안」,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2.
이승태, 「팝아트의 미학적 대중주의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뉴미디어영상디자인
전공, 2004.
조명식, 「팝아트의 대중주의 전략과 그 한계」, 한국일러스트학회, 2010.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 1923.10.27 ~ 1997.9.29.]」,
http://100.naver.com/100.nhn?docid=57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