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상의 형성배경과 현대화과정, 그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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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10.20
최종 저작일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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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화사상의 형성배경과 현대화과정, 그 미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화사상이란?

2) 중화사상의 형성배경 - 천의 발전단계
① 신화적 단계
② 철학적 단계
③ 실증적 단계-정치제도화

3) 중화사상의 현대화 과정
① 기술혁신단계
② 제도혁신단계
③ 사상혁신단계

본문내용

오늘날 중국은 세계 흐름 속에서 13억의 인구와 현재 세계 GDP 2위, 경제성장률 10%를 보임으로써 ‘아시아의 엔진’이라 불릴 만큼 거대하고 위협적인 존재로 크게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은 우월주의적 성향을 보이면서, 이는 바로 중화사상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필자는 과연 중화사상은 무엇이고, 그 형성배경과 현대화과정은 어떠한지, 마지막으로 연속성과 불연속성으로 구분해봄으로써 중국의 미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1) 중화사상이란?

중화사상은 중국이 천하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국가로서 중국만이 이 세상을 지배하고 통치해야 한다는 일종의 중국 우월주의 사상이다. 즉, 중국인들은 우주를 창조하고 지배하는 절대적인 대상을 상제라 하였고, 상제의 아들을 천자라 하여 중국을 통치하는 황제라 칭하였다. 따라서 상제의 피조물이며 피통치자인 인간은 오직 상제의 아들인 천자만이 그의 아버지인 상제의 뜻을 받들어 천하를 통치, 교화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즉, 상제의 아들인 중국의 천자는 천하의 중심부에 자리 잡은 오늘날의 중국영토에 자리한 국가의 대표자이며, 이 대표자는 국민이 뽑은 위임 통치자가 아닌 상제의 아들로서 하늘이 선택한 위임통치자라는 것이다. 따라서 천자의 통치 행위는 하늘로부터 위임받았으며, 이러한 위임된 통치는 하늘로부터 부여된 권위이며 권한이라는 말이다. 일반국민은 하늘의 뜻을 알지도 못하며, 하늘의 뜻을 해석하고 행하는 모든 통치행위는 오직 천자만이 할 수 있는 바, 국민은 천자의 통치 행위에 무조건 복종하여야 한다고 했다.
또한 중국은 주변 국가를 중국의 변방국가에 불과하며 이들 국가를 중국은 전통적으로 남만, 북적, 동이, 서융이라 하여 야만국 취급을 하였다. 따라서 이들 주변 국가를 교화시키고 관리할 의무와 권한이 중국에 있다는 논리였다. 따라서 중국의 천자만이 이들 야만국가에게 하늘의 뜻을 위임받아, 야만국가의 대표인 왕에게 위임 통치권을 부여한다는 중화사상적 천하관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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