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보사회와 정치론 - 언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연구 “세월 호 사건”을 중심으로-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0.11
최종 저작일
2019.10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현대 정보사회와 정치론 - 언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연구 “세월 호 사건”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언론이란 무엇인가
1. 언론의 정의
2. 언론의 기능

Ⅲ. 사례 연구 : 세월 호 사건
1. 언론의 문제점
2.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 원인
3. 정치체제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언론은 광복 이후 양적인 팽창이 이루어졌다. 다시 말해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인쇄 매체의 발행이 크게 증가하였고 라디오나 텔레비전 같은 방송국도 생기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언론은 과거 박정희와 전두환 군부 정권 시기 통폐합되었고 탄압받기도 하였다. 또한, 권위주의적 정권하에서 언론은 정권의 정당성을 선전하는 도구로 사용되는데 한국의 언론은 권위주의적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그러다 노태우 정권을 시작으로 언론의 탄압이 점차 약화되고 자유가 보장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김대중 정권부터 본격적으로 언론에 대한 개혁법이 논의되기 시작하였고 언론에 대한 자유가 많은 부분에서 보장되었다.

마침내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최근에는 유선 방송뿐만 아니라 인터넷 신문이나 SNS가 널리 보급되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 대중들의 참여의식 또한 나날이 높아짐으로써 언론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그 이유는 대중들이 정보를 수용하는 주 매개체는 언론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즉, 언론에 의해 대중들은 정보를 접하고 여론을 형성하여 의사를 표출하기 때문에 그만큼 현대 사회에서 언론의 중요성이 대폭 커졌다.

2014년 4월 15일 인천을 출발하여 제주도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4월 16일 전라남도 진도군 병풍도 앞 인근 해상에서 침몰하여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으로 탑승객 476명 중 172명만 구조되었고 나머지 300여 명은 사망 및 실종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그리고 이 사건이 발생한 직후 매체를 통해 대중들에게 보도되었다. 사건이 일어난 당일 사건 관련 방송, 신문보도는 약 6,000여 건, 사건이후부터 4월 말일까지 약 보름간은 약 150,000여 건에 이르렀다. 그리고 대표적인 SNS 매체인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은 사건 당일 약 1만 2천여 건의 글이 올라왔고 사건 다음날에는 3만 3천여 건의 글이 올라왔으며, 사건 당일부터 같은 달 27일까지 약 29만 3천여 건의 글이 올라왔다.

참고 자료

강명구. “한국 언론의 구조변동과 언론전쟁.” 『한국언론학보 48권 5호』, 2014.
김도희. “환경 갈등과 언론의 갈등 조정 효과에 관한 정책적 함의.” 『2017년 한국행정학회 춘 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17.
김아사. “김영오, 진도체육관에서 박 대통령에 거친 욕설.” 『조선일보』
디지털뉴스팀. “‘유민아빠’ 김영오씨 '먹고 힘내서 싸우겠다.” 『경향신문』.
박상은. “‘거슬린다’며 세월호 노란리본 훼손 인증샷 일베 회원.” 『쿠키뉴스』
박은하·허남설. “여기서 멈추면 유민이에게 부끄러워, 김영오씨 병원서도 단식.” 『경향신문』 배민성. “세월호 왜곡보도 언론인 처벌 주장 시민사회대책위 ‘세월호 왜곡 보도’ 손석희 퇴진 촉구.” 『뉴데일리』 변진석. “여야, 세월호 사고 여파 ‘안전공약’ 강조.” 『KBS』
서정우. 『언론자유와 사회윤리』 나남, 2018.
손태규. “언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사법부의 인식과 판단.: 한국과 미국의 비교연구.” 『社團 法人美國憲法學會美國憲法硏究第24卷第3號2013年12月』, 2016.
엄보운. “내 고집이 센지, 박근혜 고집이 센지 보여준다.” 『조선일보』
이광재, 이경자, 한균태. 『현대사회와 언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자유경제원(2018). “1인 미디어 시대, 빛과 그림자.” 『제2차 자유경제원 자유주의예술토론회』
장선이. “여야, '율동 금지' 등 조용한 선거운동 다짐.” 『SBS』
정제혁. “‘유민 아빠’ 김영오씨 단식은 끝났지만 ‘비상한 시국’ 그대로… 정치가 답할 차례.” 『경향신문』
한국언론학회. 『언론학원론』, 1994.
KBS 1TV. “2편, 고개 숙인 언론.” 『파노라마 세월호 참사 100일 기획 2부작』
*병*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현대 정보사회와 정치론 - 언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연구 “세월 호 사건”을 중심으로-